: 울산 중구건강지원센터는 뭐하는곳일까?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울산 중구건강지원센터는 뭐하는곳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울산 중구에 위치한 중구건강지원센터에 다녀왔습니다. 

항상 지나다니면서 뭐하는곳인지 궁궁금이 생기던곳이였습니다. 

중구 보건소와도 또 다른 업무를 보는곳이죠. 

 

위치는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로 95 (태화동) 에 있으며 버스를 이용시 제일중학교 앞에서 하차를 하시면 되는곳 입니다. 

 

중구 건강지원센터는 2013년에 준공이 되었는 시설로서 울산 중구가 보건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은 우정·태화·다운동 주민에게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자 총 32억원 상당을 투입해 완공된 시설입니다.

 

건강지원센터는 지상 3층(연면적 883.47㎡) 규모로 사무실, 예방접종실, 진료실, 다목적실, 사랑방,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옥상정원 등을 갖추고 있고 기초적인 진료는 물론 국가필수 예방접종, 치매 관리, 임산부 관리, 방문 건강관리, 금연클리닉 운영, 보건교육프로그램 운영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중인곳 입니다. 

 

대중교통도 많고 뒷편은 주차공간도 구성이 되어 있어 쉽게 접근을 할수 있는곳이라 구민분들에게는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수가 있을것 같습니다. 

 

현재는 3가지의 프로그램이 운영중인데

 

첫번째 건강상담실 운영

-임산부 관리

모성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여 건강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도와 행복한 가정생활의 영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체성분 검사 및 상담

체성분검사에 기반한 상담을 통하여 적극적인 건강생활실천 및 자기건강관리능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두번째 노인건강관리사업

- 주민과 함께 하는 건강강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노년기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대한 건강강좌를 통하여 지역 어르신의 건강지식 및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건강수준을 높이고자 실시합니다.

-기억충전실 운영

60세 이상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건강상담, 인지증진 프로그램 운영, 운동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치매 예방 및 노년기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관절사랑방 운영

근관절의 기능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증관리, 비만관리, 마사지, 근력강화 운동 서비스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잔존기능을 강화하여 일상생활에 활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세번째 생기충전운동교실

60세 이상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체조나 치매예방 프로그램등을 운영중이며 동아리도 운영을 하고 있기에 각종 체조나 요가를 저렴하게 배울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최소한의 운영만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은 잠시 중단이 되어 있으니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으신분들은 문의를 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어쩌다 보니 요즘 보건소와 아주 밀접해진 히도리 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서포터즈로 5월부터 교육도 들어야되고 무엇보다 절 설레게 하시는분이 보건소에 계시는분이라... 의료종사자는 아니지만 어쩌다 보니 보건소 관련 사업들을 많이 접하고 관심있게 보게 되는데요. 

 

그 중 치매에 관련하여 공부를 하다보니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중구 건강지원센터에서는 치매선별검사나 치매 조호물품지급,치매예방프로그램들이 운영중이며 무료로 이용을 할수 있으며 울산 중구 곳곳에는 ‘치매안심가맹점’이 있는데 ‘치매안심가맹점’은 지역 사회 내 치매 안전망 체계를 구축하고,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을 하며 중구가 운영하는 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가족의 고립을 방지하고, 치매환자가 지역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치매 친화적 마을을 만들어가는 사업 중 하나 입니다. 

 

많은 주민들이 함께 동참을 하여 공공기관시설이 아닌 일반 소상공인 점포들도 동참을 하여 배회하는 어르신들에게 단기 쉼터를 제공하기도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치매안심센터와 관련된것은 나중에 따로 쫌 더 상세히 글을 써보기로 하고...

 

많은분들이 보건소 뿐만 아니라 울산 중구건강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을 살펴보시고 방문하여 미리 예방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