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트로한 울산 성남동 학창시절 추억을 떠올리며 오래된 가게들을 찾아서...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뉴트로한 울산 성남동 학창시절 추억을 떠올리며 오래된 가게들을 찾아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울산의중심! 울산중구는 울산의 많은 역사를 간직한곳중 한곳입니다. 

많은 역사와 업적들이 있지만 그 중 이번포스팅은 추억을 따라 울산 성남동 일대의 오래된 가게들을 찾아가보았습니다. 

 

현재는 젊은층의 중심가가 울산남구에 위치한 삼산동을 떠올리지만 제가 학창시절까지만 하더라도 울산 최고의 번화가 중심가는 성남동이였습니다. 

현재도 울산시내에서 만나자고 하면 삼산동보다 성남동을 먼저 떠오르는 이유가 바로 구 중심가라서 그렇지 않을까요?

 

성남동도 현재 많은것들이 바뀌어 있지만 곳곳에 옛흔적들이 남아있어서 저에게는 과거와 현재가 곳곳에서 느껴지는곳이기도 합니다. 

 

성남동 일대를 둘러보기 전 학창시절때부터 자리를 잡고 있는 '소문난 즉석 김밥 토스트' 가게 입니다. 

야간에만 오픈하는곳으로 택시기사님들이 간편히 한끼를 해결하기 위해 영업을 시작했다 지금은 점점 입소문이 나서 야식의 맛집으로 소문난곳이기도 하죠. 

 

다음은 성남동의 성남프라자 입니다. 

성남프라자의 변천사를 살펴보자면 5일장중 하나인 성남장 개설 이후 주변에 음식점 등이 생기고 8.15광복 후 건물들이 상점으로 바뀌면서 거리가 상설 시장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울산시 중구 성남동은 지역의 중심지로 급성장하였고, 1960년대~1970년대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도시를 따라잡지 못해 성남장은 1967년 생긴 성남시장으로 약화되기 시작하였고 1969년 울산시 중구 성남동의 노점을 철거하고 건물을 지어 성남상설시장을 세웠졌습니다.

이후 도로에 좌판을 펼치던 장은 성남상설시장을 중심으로 간선 도로가 아닌 골목과 이면 도로로 밀려나면서 성남장과 성남상설시장, 일제강점기 때부터 형성된 상점가가 혼재한 상태에서 급속도로 도시화가 진행되었고, 이 과정에서 정기 시장인 성남장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1992년 12월 상가형 건물을 신축하여 성남프라자로 재개장을 하게 된 성남프라자 입니다. 

 

제가 어릴때는 성남프라자에 아이스링크장이 있어서 친구들과 스케이트도 타고 많은 추억이 있는 장소인데 현재는 볼링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웰컴시티라고 불리는곳은 예전 이름은 훼미리타워 였습니다.

성남동에서 약속을 잡으면 훼미리타워 이름을 줄여 훼타앞에서 만자고 할정도로 만남의장소였던곳이기도 하죠. 

 

현재는 골목상권이 재정비가되어 깔끔해졌지만 저의 학창시절에는 훼미리타워 뒷편은 골목골목마다 가대를 세워 옷들을 팔기도 했으며 훼미리타워 내에는 닭갈비 맛집들도 즐비해 있고 청소년들을 위한 카페들도 영업을 해 저에게는 정말 추억이 많은 학창시절 성남동의 한곳 이랍니다. 

 

지금은 많은것들이 바뀌고 옛추억은 닭갈비집만 영업중이네요. 다음번에는 울산에 온지 얼마 안된 좋은친구가 있는데 한번 데리고 가봐야겠어요. 울산의 과거와 현재를 설명하면서 말이죠. 

 

이밖에도 성남동에는 조포닭발이라고 유명한 식당도 있는데 이곳은 제 학창시절뿐만 아니라 어머님들의 학창시절때부터 영업한곳이라 세대를 가리지 않고 종종 입밖으로 추억을 떠오르는곳이기도 합니다. 

 

성남동 골목골목을 둘러보면 예전의 모습들이 하나둘 사라지고 있는곳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저의 학창시절도 있는 곳곳들이다 보니 아쉬움만 가득했지만 과거는 묻고 새로운 모습의 성남동도 또 한편으로 기대가 되는군요. 

하지만 곳곳에는 뉴트로의 느낌이 가득하게 7~80년대 건물의 느낌을 살려 요즘 느낌에 맞게끔 개조를 하여 영업하는 감성카페들도 쉽게 찾아볼수가 있었습니다. 

뉴트로라는 단어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인데 성남동이야말로 뉴트로라는 말이 가장 어울리는 도심지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오랜만에 성남동일대를 돌아다니니 정말 많이 바뀐곳도 많고 옛모습을 아직까지 유지하는 가게들도 많고 낯설면서 익숙한 느낌과 냄새가 너무 행복했던것 같습니다. 

 

뉴트로 여행을 하고 싶다면 성남동 일대를 천천히 한번 둘러보시면 정말 후회 안하실꺼에요~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