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가볼만한곳 - 중구문화원(마두희와 태화서원)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울산 가볼만한곳 - 중구문화원(마두희와 태화서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울산 중구 여행을 준비하시는분들에게 울산 중구 가볼만한곳 한곳을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울산 중구문화원은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거리 3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문화의거리 신축 원사가 지어지게 되었죠.

 

중구문화원은 지역의 전통문화계승에 관한 사업과 지역문화에 대한 사업을 하는곳이죠. 


예로 울산중구의 문화축제인 정월 대보름행사, 단오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국내 문화탐방, 울산 도호부사 행차운영, 병영서남치기,나도 독립운동가,서덕출 인문학, 처용문화제, 치맥페스티발, 눈꽃축제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울산 중구에는 많은 축제들이 매년 열리는데 그 중 울산마두희축제가 있습니다. 

 

마두희축제를 잠시 알아보자면 마두희는 300년 역사의 전통놀이 중 하나입니다.

 

지역의 안녕을 기원하는 울산의 대표적인 전통 민속놀이로써 조선 영조 25년(1749) 학성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울산은 동대산과 무룡산이 방어진 앞바다로 들어가는 지형으로 이를 줄을 걸어 당김으로 정기를 잡아 오자는 뜻으로 행해졌으며 단오때 병영과 울산부 사람들이 객사 종루 앞(현, 시계탑 사거리)에서 줄다리기를 하는 축제입니다. 

 

마두희축제는 매년 단오(음력 5월 5일)에 열리는데 올해는 코로나 확산으로 10월로 연기가 되었습니다. 

10월에는 코로나가 없어져 울산 최고의 축제인 마두희 축제를 직접 볼수 있으면 좋겠군요. 

시민 모두가 줄다리기를 하는 장면은 정말 장관중 장관 입니다. 

 

혹시 축제가 연기되어 마두희 줄당기기를 못했다고 아쉬워 하실 필요 없습니다. 

중구문화원 가는길에는 트릭아트로 마두희 줄당기기를 체험하실수가 있습니다. 

 

사진각도만 잘 맞추면 정말 마두희 축제에 참가해 줄당기기를 하는것 같겠죠?

 

트릭아트존을 지나 들어가시면 중구문화원 정문이 나옵니다. 

 

1층 야외에는 마두희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울산 대표 마두희와 사진을 찍어 추억을 남겨보세요~

 

아! 앞서 마두희 축제가 연기가 되었다고 했는데 연기가 된 만큼 “마두희 축제”를 통하여 지역민들에게 국내와 지역의 축제를 소개하고 그 축제 속에서 지역의 축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지역 문화인력 모집해 현재 축제를 기획하고 있으니 얼른 2021 마두희축제가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용머리의 비녀목 입니다. 

새끼줄을 꼬으고 꼬아 비녀목에 감싸 줄당기기를 하게 되는데 시민 모두가 함께 동참을 하여 줄당기기를 하기에 새끼줄의 굵기가 정말 대단하죠? 헐크가 와도 줄이 끊어지지 않을듯 합니다. 

또 줄당기기의 줄은 일정기간동안 국가정원 내 전시가 되곤 했었는데 시민 모두가 하나하나 새끼를 꼬아 동참할수도 있죠. 

 

중구문화원 바로 앞은 옛 태화서원 건물이 있었던곳인데 현재는 리모델링 공사중입니다. 

한옥의 얼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연과 전시, 문화강좌가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개조 중 입니다. 

 

한옥은 최근까지 ‘태화서원’으로 불리던 곳입니다.

 

그 이전에는 옛 울산도호부의 도총소(都摠所)가 있던 자리이기도 하며 울산도호부 도총소는 정조 21년(1797)에 세워졌죠.

이후 도총소는 구한말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울산 행정체계가 바뀔 때마다 울산군 상부면사무소, 울산면사무소로 바뀌었고 근대 이후 울산 최초의 행정기관 건물로 해석되는 부분입니다.

지금의 울산시 중구 중앙동주민센터 자리에 울산읍사무소가 생기기 전까지 비록 짧은 시기이기는 하나, 울산의 행정사무가 모두 그 곳에서 이뤄진 울산의 역사가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태화서원이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이 되어 오는 9월에 완료가 될것이라고 하는데 이곳에는 전통문화강좌도 열리며 공연,전시도 사용을 할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다채로운 시설들이 울산 중구를 더욱 빛내고 볼거리가 풍성해질것 같습니다. 

 

역사가 숨쉬는 중구에 방문하시면 문화의거리 일대! 중구문화원에 방문하여 마두희도 살펴보고 오는 9월 새로운 모습의 태화서원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