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국적인 카페거리 - 울산 중구 문화의거리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이국적인 카페거리 - 울산 중구 문화의거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해외의 느낌이 나는 울산중구 거리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유럽 영상들을 보시면 위와같이 야외 카페거리들이 너무 멋진곳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울산에도 외국느낌이 물씬 나는 카페거리?가 있죠. 

바로 울산 성남동에 위치한 문화의 거리!!!

 

문화의거리에는 조양쇼핑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데 잠시 조양쇼핑을 알아보자면

 

러일전쟁에서 승리했던 일본은 당시 을사늑약을 강제로 체결하며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했었습니다. 을사늑약이 체결된 1905년 이후 일본인들은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진출하게 되는데 울산의 경우 1907년 말 당시 '울산일본인회'와 '울기일본인회'가 결성될 정도로 많은 일본인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이처럼 일본인 이주가 본격화되면서 울산에 최초로 근대적인 잡화점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바로 중구 옥교동에 2층 건물을 짓고 영업을 시작한 미츠시게상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시작으로 주변 상권이 활성화가 되어 현재의 성남동 시가지가 형성되게 되었죠. 

 

시가지가 형성이 되고 시간은 흘러 이 일대는 많은 예술인들이 거주하는공간이 되었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재도 카페가 북적북적하듯이 광복 이후 젊은이들도 다방에서 많이 모였습니다. 
1962년 이후 울산 역시 경기가 좋아지면서 울산 성남동 시내에도 많은 다방들이 생겨났는데 다방을 이용하던 사람들 중에는 문인을 포함한 많은 예술인들이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 

예술인들은 삼삼오오 모여 문학과 예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사회전이나 전시회를 열기도 했었는데 문화시설이 전무한 시절에 문인이나 화가 지망생이 전시회를 열 수 있도록 도움을 준곳이 다방이다 보니 문화인들이 다방에 몰릴수 밖에 없었죠. 

문학과 낭만이 피어나던 울산의 다방! 성남동 일대에는 다방들이 많아 위 사진에 보이는 '모닝커피 했습니까?'가 아침 인사 중 하나 였다고 합니다. 

 

울산 중구의 문화의거리는 이렇게 역사가 있는 거리입니다. 

또 예술인들 위해 거리 곳곳에는 야외 미술관이 열리고 공연도 열리는곳이죠. 

 

또한 곳곳에는 예전 다방거리라 불렸던 만큼 많은 카페들이 있는곳이기도 합니다. 

 

문화의 거리를 잠시 영상으로 살펴보세요~

여름 소리와 야외테라스들이 정말 대단하쥬?

 

근처 카페에서 테이크아웃으로 음료를 받아 울산 중구의 문화의거리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야외부스에서 커피한잔을 즐길수가 있는곳이죠. 

야외테라스를 이용하시는분들이 많이 있다 보니 휴대폰 무료 충전소도 울산 중구의 문화의거리에 설치되어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가로수 나무 그늘이 햇살을 가려주며 시원한 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이 거리일대가 뭔가 이국적인 분위기에 너무 마음에드는 장소 중 한곳이기도 합니다. 

 

울산 중구의 문화의거리는 총 길이가 700미터로 주변에는 문화예술업종이 46개 입점이 되어 있고 주변 점포수는 110개가 있습니다. 2019년에는 올해의 관광도시로 지정되기도 한 곳이죠.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는 주말 오후에 울산 중구의 문화의거리를 방문하면 거리에서 색소폰연주나 잔잔한 음악회도 종종열리곤 했었는데 커피한잔을 들고 예술인들의 공연을 듣고 있으면 여기가 울산 도심속인지 유럽인지 착각이 들 정도로 황홀한 경험을 하곤 했답니다. 

 

야외 미술관이라고 불리는 만큼 거리 곳곳에는 많은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고 벽화들도 쉽게 볼수가 있습니다. 

또 역사가 깊은 거리이기에 골목골목을 걸어보시면 오래된 건물과 현재의건물들의 조화가 뉴트로한 감성을 느끼며 사진찍기에도 정말 좋은곳이죠. 

 

중구 문화의 거리에 이색적인 노란색 공중전화 부스가 있습니다.

눈에 확 띄는 색깔로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이 한번쯤 뒤돌아보게 만드는 이 공중전화 부스의 정체는 다름 아닌 무인도서관 입니다.

 

아날로그 감성이 문화의거리에 딱 어울리죠?

무인도서관은 책을 무료로 빌려보고 자신이 직접 책을 기증할 수도 있는 자율적인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는데 근처 가게에서 음료한잔을 들고 시원한 그늘밑에서 책한권을 읽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중구 문화의 거리가 가진 매력의 면면을 살펴보며 문화적인 요소를 느낄수 있는 문화의거리! 다방거리! 유럽풍의 커페거리에 한번 방문해보세요^^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