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천강이 훤히 보이는 '반구정' 정자를 아시나요?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동천강이 훤히 보이는 '반구정' 정자를 아시나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울산 중구 동천강에 위치한 '반구정'을 아시나요? 

 

울산시민으로서 이 일대를 수없이 돌아다녔는데... 몇일 전 이 부근의 세차장에서 세차를 하던 중 우연히 발견한곳 입니다. 이런 지역 문화재가 있었나? 라는 생각으로 검색을 해봤는데 파주 반구정 정보만 있고 울산 반구정은 정보가 별로 없어서 포스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정자 앞쪽은 동천 강가가 보이는데 정자에서 바라본 모습이 너무 아름다워 다시 한번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울산 반구정은?

 

반구정(伴鷗亭)은 울산광역시 중구 반구동 307-3번지에 있습니다. 

 

반구정은 16세기 무렵 이응춘이 태화강과 동천 두 하천이 감싼 언덕배기에 세웠습니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치면서 소실되었고, 17세기 말 구강서원이 건립되면서 재건되었습니다. 

 

구강서원이 궁금하신분들은?

 

울산 최초의 사립교육기관 '구강서원'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울산 유일의 사액서원! 구강서원을 아시나요? 구강서원은 울산광역시 중구 서원11길 45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로 근처 충의사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 부터 마

hidori.kr

윗 링크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19세기 중엽 이후 소실되었다가, 아름다운 반구정이 있었던 마을의 정체성을 살리고자 중구청에서 2015년 다시 세워지게 된 정자 입니다. 

 

반구정 앞 도로 입니다. 

 

반구정 앞에는 박윤옹과 계변성의 문구가 설치되어 있네요. 

어디서 많이 봤던건데? 바로 울산MBC에서 봤던건데 학성산 일대가 계변성이라 하니 반구동까지 연결이 되나 봅니다. 

 

반구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홑처마 팔작 기와지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초는 사각 장주초 12개를 설치하고 위에 짧은 누하주를 놓여 있죠. 대공은 판대공이고, 마루는 우물마루를 설치하고 둘레에 계자 난간을 둘러져 있습니다. 기둥 위에는 주두를 설치하고 익공을 놓은 초익공 계열이며, 기둥은 모두 원기둥에 굴도리를 얹어 만들어졌습니다. 

 

자~ 반구정으로 한번 올라가볼까요?

아!! 반구정 정자로 들어가시기전에 신발을 벗고 올라가셔야 됩니다. 

관리자가 없다고 그냥 신발신고 들어가시면 뒷 사람이 불편하겠죠?

 

반구정에서 바라본 동천강의 모습입니다. 

하늘하며 강하며 정말 아름답죠? 

특히 동천강에는 많은 철새들이 있는데 철새를 보기에도 정말 좋은 장소랍니다. 

 

울산대교수 성범중님이 글을 짓고 서예가 배성근님이 글씨를 쓰고 서각 신명숙님이 세긴 반구정에 있는 현판입니다. 

 

반구정은 『울산읍지』 등 옛 문헌을 참고하여 지역 문화재를 복원을 했는데 2015년 당시에는 반구정 바로 앞이 동천강이 였지만 현재는 동천제방겸용도로 확장 공사로 동천강 거리가 멀어져 예전만큼의 경관을 볼수가 없다고 마을에 오래사신 영감님이 말씀해주시던군요. 

 

중구청 홈페이지 참조 이미지

예전 경관을 보고 싶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찾아볼수가 없네요. ㅜㅜ 너무 아쉽습니다. 

그나마 남아있는 반구정 조감도를 찾아봤는데 동천강이 훨씬 가까이 있어 현재보다 더 아름다운 경관을 볼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반구정 바로 앞은 어린이집이 있고 아파트가 세워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울산 반구정은 모르는분들이 많이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 경관은 아니지만 지금도 훌륭한 정자라서 많은분들이 잠시 쉬었다 가며 '반구정'에 대해 쫌 더 알고 가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울산 중구에는 반구정뿐만 아니라 태화동에는 태화루! 성안동에는 함월루! 문화도시 중구답게 역사문화자원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바쁜 일상속에 지치시면 잠시 반구정에서 동천강을 바라보며 쉬었다 가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