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큰애기의 발자취를 따라서 - 한옥의미! 한옥스테이! 어련당!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울산큰애기의 발자취를 따라서 - 한옥의미! 한옥스테이! 어련당!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2020/11/29 - [한량같은 유람기/beauty site ] - 울산큰애기의 발자취를 따라서 - 울산 중구 수영장

 

울산큰애기의 발자취를 따라서 - 울산 중구 수영장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을 최대한 줄이고 집에서 딩굴거리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입니다. 어느때와 마찬가지로 쇼파에 누워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자리잡

hidori.kr

울산큰애기의 발자취를 따라서 2탄 입니다. 

 

이번도 역시 울산 대표캐릭터 울산큰애기 유튜브 채널에서 몰랐던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디일까요?

728x90

youtu.be/j0KoWZ_FtUk

일단 영상부터~~~

어련당의 분위기만 한번 살펴보세요~

바로 울산 중구에서 한옥스테이가 가능한 어련당 입니다. 

어련당의 위치는 울산 중구 산전길 61 어련당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련당에서 가장 먼저 반겨주는것은 울산대표캐릭터 울산큰애기씨 입니다. 

 

아!!!! 울산큰애기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큰인기라 울산큰애기 굿즈도 탄생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는 주목할만한 굿즈 펀딩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지역캐릭터를 활용한 최초의 굿즈 펀딩 사례가 탄생했답니다. 울산큰애기는 SNS채널 운영을 시작으로 웹툰, 웹드라마, 유튜브 등 다양한 대외활동 실험을 통해 지역 브랜드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작년에는 '2019 지역공공캐릭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는 캐릭터인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인정받아 이번에 굿즈도 제작하게 되었는데 울산큰애기와 지역 상징물(꽃, 나무)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디자인 굿즈 세트로, 금속 뱃지 3종세트, 엽서, 스티커, 손거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울산큰애기 굿즈 크라우드펀딩은 11월 26일(목)부터 12월 16일(수)까지 20일간 이루어지며, 자세한 사항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어련당은?

'어련당(語連堂)'의 명칭은 산전샘의 유래, 병영성과 동천의 옛이름인 ‘어련천’을 토대로 주민 등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했으며 '어련'은 '좋은(아름다운) 말이 흐른다'는 뜻입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대동여지도, 경상도읍지 등을 보면 현재 동천을 어련천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어련당 앞은 주차시설도 구비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하실수가 있습니다.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여러버스가 어련당 앞 버스정류장까지 운행중이니 편리하게 이용하실수가 있습니다. 

 

자~ 어련당의 한옥의미를 보러 들어가볼까요?

 

먼전 산점샘입니다. 

 

산점샘은 울산광역시의 중구 동동에 위치한 샘으로서 약 350년 전에 자연수가 솟아오른 샘으로 병영 사람들이 이를 식수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1967년에 울산시에서 산전샘 부근의 지하수를 뽑아 병영에 상수도를 시설한 뒤로는 수원이 고갈되었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1985년 이후로 폐쇄되었다가 주민들이 흙으로 묻고 보존해 오던 것을 2002년 복원하여 병영 산전샘물축제를 개최도 되고 있습니다. 

 

저도 10여년전에 생수통을 들고 물을 길러 자주 방문을 했었던곳이기도 합니다. 

정말 오래만에 산전샘에 방문을 하게 되었는데 많이 바뀌어 있군요. 예전에는 이런 건축물도 없었고 그냥 물을 길러 갈수 있게 되어있었는데 현재는 산전샘 주변으로 멋진 울타리도 있고 뒷편에는 수도를 이용해 산점샘 물을 길러갈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산전샘 뒷쪽으로는 병영성 동문지 입구가 마련되어 있어서 어련당에 방문을 하시는분들은 숙소를 정하고 병영성 동문지로 올라가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어련당 주련 입니다. 

멋진 필체의 시구가 적혀져 있으며 뒷편 대나무와 푯말이 너무 멋졌어요. 

 

건물마다 붓글씨나 판자에 새겨진 주련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보통 한옥이라 하면 시골을 떠올릴수가 있겠지만 울산 중구의 어련당은 도심속에 위치하고 있는 한옥스테이 입니다. 

2층구조의 한옥으로 총 7개의 방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주요 시설로는 어련당의 중심이라는 의미의 어련재와 누마루 형태의 어련헌이 있으며, 나머지 6개의 방은 울산 경상좌도병영성이 군사적인 요충지의 역할을 했던 조선시대의 의정부 조직인 6방, 이 · 호 · 예 · 병 · 형 · 공방의 첫음에, 좋은 의미가 있는 한자를 넣어 각 방별 테마를 부여하고, 이름을 정하였다고 합니다.

어련당 예약은?

eld.junggu.ulsan.kr/

 

어련당

어련당

eld.junggu.ulsan.kr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시설 요금은 5만원~9만원까지로 주중 주말요금이 각각 틀리니 홈페이지를 참조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사용이 어려우신분들은 예약 및 문의전화 : 052-297-5796(어련당),052-290-3693(문화관광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울산 여행을 준비중이시다면 특별한 한옥스테이 하룻밤 어떠세요?

도심속이지만 어련당 앞의 돌다리,풀,대나무등 멋진 정원으로 운치가 정말 멋지답니다. 도심속에서 잠시 쉬었다 가며 힐링하기가 좋다고 할까요?

하나부터 열까지 한옥의 미가 느껴지는 어련당!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