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중구 중앙시장에서 즐길수 있는 곰장어 골목길
본문 바로가기

한량같은 유람기/맛집을 찾아서

울산 중구 중앙시장에서 즐길수 있는 곰장어 골목길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youtu.be/azxBfVaguR0

먼저 영상부터~

 

구독 한번 눌려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울산의 많은 맛집들중 울산 중구에서만 맛볼수 있는 이색적인 맛집 골목 한곳을 살펴볼까 합니다. 

 

울산 중구에는 많은 먹거리 골목들이 있는 대표적으로 울산 중구 병영에 위치한 막창골목과 울산 성남동에 위치한 곰장어골목이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 울산 중앙전통시장에 위치한 곰장어골목에 다녀왔습니다. 

 

중앙시장 일대는 70년대부터 돈없는 학생이나 노동자들의 발길을 사로 잡은 곰장어 골목길이 있습니다. 
해가 질때쯤부터 영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곳이 있는데 늦은 오후에 이 일대를 걸어보시면 맛있는 곰장어 냄새들로 가는길을 멈추고 돌아보게 만드는곳 입니다. 

 

곰장어식당들이 즐비차게 줄서 있는 곳곳 수족관에는 곰장어들이 헤엄을 치며 손님들의 눈을 사로 잡습니다. 
꿈틀대는 곰장어에 매콤하고 빨간 소스를 버무리며 굽는 냄새는 일품중 일품이죠. 

 

울산의 많은 시민분들중 이 일대를 학창시절로도 추억을 하고 일하고 소주한잔 하던 시절을 추억을 하기도 하는곳이기도 합니다. 

 

중앙시장은 1933년 현재 울산초등학교에서부터 뉴코아아울렛 성남동 지점까지 일대에 형성되어 있는 전통시장중 한곳 입니다. 
중앙시장곳곳에는 많은 먹거리들이 정말 많이 있죠. 길거리에서 파는 맛있는 떡뽁이라인, 만두가게라인등등 많은 먹거리들이 많은곳인데 그 중에서도 곰장어골목길이 정말 유명합니다. 

곰장어골목길이 형성된 배경 중 하나는 60년대에 일본의 피혁가공공장에서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외면받던 곰장어 껍데기를 비싼 가격으로 사들였고 (곰장어 껍데기로 가공한 가죽은 사용할수록 부드럽고 질감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껍데기와 분리된 곰장어 살코기는 폐기하기도 힘들어서 냉동 보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살코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중앙시장 상인들이 들어오면서 50~60년대에 번창하던 칼국수집들이 없어지고 곰장어집들이 하나 둘 영업을 시작하며 중앙시장 일대 곰장어골목이 형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곰장어골목길은 약 100미터에 걸쳐 형성이 되어 있어요. 

저도 대학시절 친구들과 곰장어 일대에서 저렴한 안주와 술한잔을 할수 있어서 종종 방문을 하기도 했었지요.
저와 같이 울산시민분들중 곰장어 골목에 아련한 추억은 하나쯤은 있으시겠죠?
또한 곰장어 뿐만 아니라 프렌차이저의 맛이 아닌 각각의 집마다 특색있는 통닭들로도 펄펄끊는 가마솥에서 갓 튀겨낸 통닭역시 유명한 일대이기도 합니다. 

 

제가 어릴떄와는 많이 틀려진 중앙시장의 모습입니다.  오래된 건물들을 현대식으로 리모델링이 되어 지속적인 발전이 되었죠.

 

사실 곰장어는 옛날에 먹지도 않았던 생선이였다고 합니다. 어부들은 부두에 버리기가 바빴고 바다장어 잡는 통밭에 곰장어가 잡혀서 진을 내놓는 바람에 장어가 죽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워낙 먹을 게 없던 시절이라 사람들이 부두에 버려진걸 짚불에 통채로 구워 먹었는데 이게 또 너무 맛있어서 곰장어를 먹기 시작했다는 썰도 있습니다. 

 

성남동 곰장어골목길에는 일반 곰장어 소금구이도 있지만 꼭 먹어보셔야 되는것은 바로 곰장어 양념구이 입니다. 

양념구이는 위 사진을 보시듯 각종 야채들을 버물이고 양념장을 넣은 다음

 

수족관에서 금방 건져낸 곰장어를 바로 껍집을 벗긴 뒤 양념장에 잘 버무리면 매콤하고 맛있는 곰장어 양념구이가 완성!

 

마지막으로 미나리와 당면들을 올려주면 정말 끝 입니다. 

 

보기만 해도 정말 군침 돌죠?

냄비에 넣고 5분정도 조리를 하면 야채에서 나오는 국물들로 짜글짜글한 국물들과 곰장어들의 환상의 조합을 보여줍니다. 

 

곰장어소금구이도 미나리와 함께 기름장에 찍어먹어도 맛있는데 전 개인적으로 양념구이가 훨씬 맛있었어요.

 

잘익은 곰장어 한점과 야채들을 함께 먹어보시면 맛있는 양념장과 쫀득한 고기의 식감은 글로 표현을 못하겠네요. 

진짜 이건 먹어봐야 알수가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쌀쌀한 날씨에 한점 드시고~ 곰장어와 찰떡궁합인 쐬주 한잔 해보셔요. 술 못드시는분들도 한잔두잔 꿀꺽꿀꺽 넘어갑니다. 쌈싸먹어도 맛있고 그냥 먹어도 맛있고!

 

아 다먹고 난 뒤! 밥비벼먹는거 국롤인것! 아시죠!

 

요즘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중앙시장이라 참 많이 아쉽습니다. 

저도 개인사업자로서...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이 되어 경기가 활성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이렇게 멋진 곰장어골목이 음식특화거리로 지정이 되어 울산시민들 뿐만 아니라 타지역분들도 울산여행시 필수로 방문하셔야 되는 멋진 맛집골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성남동일대는 곰장어골목뿐만 아니라 골목골목 숨겨진 많은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중앙시장일대를 잠시 벗어나 성남동 뒷골목을 걷다보면 많은 골목식당들이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든든히 한끼를 해결할수 있는 밥집들도 많이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형제식당이라는곳에 방문을 했는데요. 

이 식당 또한 몇년째 종종 이용하는 식당중 하나랍니다. 

 

형제식당 앞에서는 울산큰애기의 친구 울산아지야 동상도 있답니다. 

 

 

이색적인골목길 울산중구의 성남동 7080 맨발의청춘길에서 옛추억을~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울산 중구에서는 작년 4월경 울산 성남동 일대의 골목길을 이색골목길! 성남동 7080 맨발의청춘길을 조성을 했었습니다. 혼자서도 재밌게 울산중구를 여행할때에 필

hidori.kr

윗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일대는 성남동 7080 맨발의청춘길이라고 하여 새롭게 조성된 골목길인데 맛있는 맛집들도 방문하고 일대 이색적인 골목길도 한바퀴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요즘같은 물가에 대학교 앞이 아닌 번화가에서 6000원으로 정식을 해결할수 있는 성남동 일대의 밥집들~

정말 푸짐하죠? 

 

또 이 일대는 울산큰애기 야시장으로도 유명한데 현재 코로나 때문인지 야시장은 개장을 안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업자분들이 힘이 드시지만 모두들 힘을 내시고 코로나 종식과 더불어 얼른 경기가 회복이되어 몇십년동안 늘 같은자리에 있었던 곰장어골목길이 변함없는 맛으로 울산시민뿐만 아니라 울산을 찾는 타지의사람들도 별미를 찾아 중앙전통시장이 다시 한번 활력이 넘치는날을 기원해봅니다.

 

이상 히도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