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재난지원금 총정리 - 혼자사는데 건강보험 피부양자라면?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TIP

긴급재난지원금 총정리 - 혼자사는데 건강보험 피부양자라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본격적으로 포스팅 하기전 저같은 개인사업자분들 개인사업자 지원금 먼저 포스팅 할려고 했는데... 하... 이건 참 거시기 하더군요. 

일단 전 개인사업자겸직장인 입니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매출하락이 있어야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보통 2~4월에는 매출이 별로 없습니다. 매입만 엄청 많아지는 시기죠. 그리고 본격적으로 5월부터 매출이 급격히 오르게 되는 사업구조인데... 매출하락이 없기에 지원불가.

 

다음날 쫌 더 알아보니 직장인이라 월급이 고정적으로 들어오기에 신청 불가능...

결국 직접 찾아갔었는데... 하... 할말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일단 긴급재난지원금이 급하기에 윗 내용은 몇일 후 포스팅 하기로 하고~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봅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하게 된 정책 입니다. 
국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소득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라면 받을수 있는 긴급재난 지원금입니다. 

 

대상자조회는 www.긴급재난지원금.kr

 

https://www.xn--jj0bb2kr6h965bxcbp8g.kr/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xn--jj0bb2kr6h965bxcbp8g.kr

윗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금 조회는 윗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조회방법은 출생연도 끝자리 순대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조회가 되고 토,일요일에는 모든 사람들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포스팅 하는 현시점은 토요일이니 조회를 해보니 1인가구로 뜨네요. 

 

허나 아셔야 되는것이 건강보험 피부양자라면 ... 음 

예를 들어 혼자살고 있지만 건강보험이 아버지 밑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아버지가 2인가구로 받게 됩니다. 

 

무슨말인지 아셨죠?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자녀가 피부양자일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가 다르더라도 동일가구로 포함됩니다.

 

제 그친구는... 아마 아버지 밑으로 되어 있어서 아버님이 1인가구가 아니라 2인가구로 해서 받을것 같군요. 

 

또 달리 말하면 등본상 동거인으로 3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각각 건강보험이 따로 가입이 되어 있다면 각각 1인가구로 들어가서 각각 40만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이 들어오게 되는겁니다. 

 

조회를 한 뒤 자신이 지원을 받을수 있다면 신청을 해야되겠죠?

 

신청방법은?

 

첫번째로 신용,체크카드가 있습니다. 

5월11일부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거나 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1인가구 기준으로 신청을 하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40만원이 선차감식으로 사용할수가 있는것이죠. 

예를 들어 재난지원금을 받은 뒤 50만원을 일시불로 사용했을시 다음달 카드값은 10만원만 차감 되는겁니다. 

 

두번째 방법은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을수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5월18일부터 지자체 구,군청 홈페이지이나 방문신청 역시 5월 18일부터 주소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원금은?

 

1인가구 - 40만원

2인가구 - 60만원

3인가구 - 80만원

4인가구이상 - 100만원

 

아! 그리고 혹시 3월29일 이후 이사를 하신분이라면?

긴급재난지원금은 3.29.(일) 기준 세대주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3.29.(일) 이후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 여부는 반영되지 않는다는는 것이죠. 만약 3월29일 이후 취직이 되어 1인가구라 할지라도 그전 가구로 처리가 됩니다.

혼인,이혼,출생,사망도 여기에 포함되는것입니다. 

만약 있다면 4월30일까지 이의신청을 해야되는데 지금 포스팅시점은 지났으니 패스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하셨다면 신청 후 2일 이내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이 됩니다. 

단! 카드명의는 세대주 본인명의만 가능합니다. 

사업자카드나 자녀카드,동거인카드는 불가능하고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상품권이나 선불카드인 경우 신청서 접수 후 지급준비 완료통보를 받으면 지역금고에 방문하셔서 받으면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재방문을 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신청이 훨씬 간편할것 같아요. 

 

긴급재난지원금이 모든 업종에서 사용을 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업종제한이 되는곳이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유흥주점에서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모든곳에서도 사용불가능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목적이 국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이 되어 소상공인들에게 돈이 돌기위함이니 당연한거겠죠?

이로서 지역의 소비를 촉진할수 있도록 될것이고~ 좋습니다.

 

사용기간은 8월31일까지 사용할수 있으니 시간도 충분하니깐! 꼭 신청하세요. 

 

아! 전 자랑은 아니지만... 1인가구라 40만원밖에 안되어서 그냥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40만원들어와도 제가 사용할수 있는곳은 식당말고는 없을것 같아서... 1인사업자라 공제도 안되거든요. 

법정기부금인 경우 세액공제가 15%나 해주기에... 차라리 이게 더 괜찮을것 같아서...

 

기부방법은 신청할때 기부하거나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이내 신청접수를 안하면 기부로 처리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휴... 사업자들에게는 지원금보다는 세금을 줄여주는 정책이 더 필요할것 같은데...

 

아무튼 다음번 이야기는 개인사업자 코로나 지원금에 대해 쫌 욕을 하면서 알아보도록 하죠. 

 

이상 히도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