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역지원금 2차 지급 시작 - 일반업종도 지급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금융

방역지원금 2차 지급 시작 - 일반업종도 지급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올렸던 방역지원금!

2021.12.28 - [the post-review/금융]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 일반업종 신청 지급 기한 매출감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 일반업종 신청 지급 기한 매출감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결정이 되고 지난 12월 중순에도 잠시 썼는데 드디어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2021.12.18 - [the post-review/금융] -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연말 100만원 지급! 일반업종도 추가가

hidori.kr

이번 방역지원금은 일반업종도 가능하다고 했었으나 19년 20년도와 비교시 21년도 11월 12월 매출감소가 되어야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포스팅 했었습니다. 

 

전 비교시 10월에 수의계약 큰건이 하나 포함되어서 21년도 하반기 매출이 늘어난 상태라...

방역지원금 역시 못받을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단돈 100원이라도 아쉽기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누리집에 들어가보았습니다. 

 

1월 6일부터 2차 방역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첫 이틀간은 '홀짝제'로 운영이 됩니다. 
1월 6일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고 7일에는 홀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8일부터는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도소매업도 포함이 된다고 하는데...

1~10월까지 매출하락... 그런데 11~12월은 매출증가...

작년과 비교시 11월 12월은 매출이 늘었기에 당연히 안될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방역지원금 신속지급 신청 대상입니다. 

라고 나오네요. 

 

뭔가 잘못되었나? 쫌 검색을 해보니 기존 버팀목이나 희망회복을 받은 사업자라면 매출확인가 상관없이 2차지급대상자 

그외 지급이 안되는 소상공인들 대상으로 매출확인으로 통해 지급이 되는것 같군요. 

 

휴... 그나마 다행인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플러스·희망회복자금 지원 대상 중 일부를 제외한 245만여명과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난번 1차 지급 때 제외된 1인 경영 다수 사업체 운영자 2만8천여명이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받습니다. 

 

저는 영업시간제한 조치는 없었고 버팀목자금을 받았습니다. 희망회복자금은 못받았고요.

 

신청완료 후 1차 지급 때처럼 하루 5차례 지급되며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지원금이 입금이 됩니다. 

저는 현재 새벽시간에 신청을 했으니 늦어도 12시전에는 입금이 될것 같군요. 

1인 경영 다수 사업체는 오는 10일부터 신청이 가능 합니다. 

 

지난해 12월 18일 이후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자체의 별도 확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오는 17일부터 3차 지급이 시작됩니다.

 

24일부터는 지난해 11월 매출이 2019년 또는 2020년 동월 대비 감소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4차 지급이 시작되고 지난해 12월 매출이 2019년 또는 2020년 동월 대비 감소한 소상공인 대상의 5차 지급은 내달 초 시작됩니다. 

(제가 이 항목을 보고 착각을 했었나 봅니다. 매출감소한 소상공인 대상이라고 적혀져 있어서...)

 

이전 차수에서 제외된 공동대표 사업체, 지난해 7월 이후 개업자 등에 대한 확인 지급 역시 내달 초부터 시작됩니다.

 

일단 100만원 보다 저는 필요했던것이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희망대출이였는데...

조건이 

1. 소상공인방역지원금 지급자

2. 저신용자 (나이스 744점 이하)

 

일단 첫번째 조건은 완료가 되었고... 신용도... 

신용도가 높은 사람을 더 지원을 해줘야되는것 아닌가요? 

열심히 세금내고 카드값 밀릴까봐 노가다를 뛰어가며 카드값 매꿔가며 버텼던 소상공인인데...

사업특성상 카드값이 월 천단위로 일시불로 열심히 내고 자가+차량+건강보험료등 복합적인 관계로 이상하게 돈은 없는데 신용도만 900점 넘어가니 진짜 힘들어 죽겠는데 희망대출은 무슨... 꿈도 못꿉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중신용(신용평점 745점) 이상 소상공인은 향후 개시예정인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시중은행 이차보전 이용바랍니다'

라고 공지가 되어있는데... 1월 말정도면 중신용,고신용자들도 희망대출이 대리대출같은것들로 바뀔런지...

대리대출이면 100%가 아니니 또 조마조마 해야될터이고...

 

뭔가 문제점이 많이있습니다. 

저신용자분들이 전부 그렇다는것은 아니지만 저신용자를 희망대출을 하면 만약 회수가 안되면 이또한 세금으로 메꾸는것인지...

뭐가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밖에 포스팅 했던

2022.01.04 - [the post-review/금융] - 2022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 일반경영안정자금등 안내 (직접대출,대리대출)

 

2022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 일반경영안정자금등 안내 (직접대출,대리대출)

2022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1월 접수 계획에 알아볼까 합니다. 첫번째로 소상공인 정책자금 (공단 직접대출) 입니다. 직접대출은? 소공인 -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소공인(온라인

hidori.kr

일반경영안정자금....

이또한 신청을 했는데 신청서는 발급이 왜 안되고 있는지 모르겠고...

 

일단 급해서 급한불을 끄기 위해 정책으로 받을수 있는 돈은 전부 받고는 있는데...

금리도 오르고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오는것 아닐런지...

요즘 대형마트에서 장보면 1인가구인데 1주일치 식량이 기본 10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휴...

 

아무튼 이런저런 정책자금들이 나오곤 있는데 대한민국 소상공인 여러분 또 한번 지켜보며 버텨봅시다. 

파이팅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