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DIY do-it-yourself

세면대 자동팝업 셀프교체 하는 방법 feat.다이소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세면기 팝업  교체방법 포스팅입니다. 

 

세면기 팝업인 경우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자동팝업과 수동 팝업이 있고 혹시 수동 팝업 사용 중이라면 자동 팝업으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자동 팝업도 일반 핸드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이 있죠.

 

스크루 타입은 튼튼하고 녹 부식에 강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스패너가 필요하고 일반 핸드타입인 경우 별도의 공구가 없어도 손으로 쉽게 조립이 가능하지만 팝업이 녹이 쉽게 생겨 팝업 열고 닫고 하는 것이 쉽게 고장이 납니다. 

 

오늘 포스팅 할 타입은 일반 핸드타입의 자동 팝업입니다. 

 

자동팝업은 일반 철물점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가 있고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 곁에 있는 최고의 잡동산이 전문점! 다이소에서도 자동 팝업을 쉽게 구할 수가 있어요. 

(인터넷이 택배비 포함해도 제일 저렴합니다.)

 

자동팝업 구입하러 갔다가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말이 많은 마스크를 보러 왔더니... KF94 마스크는 한 개도 없이 판매되어 있네요. 전 개인적으로 KF94는 숨쉬기가 불편해서 일반 일회용을 사용 중인데 굳이 KF94가 아니더라도 일반 마스크도 감염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튼 다시 본글로 돌아와 다이소표 세면대 자동 팝업입니다. 가격은 5000원입니다. 

재질은 황동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느낌이 강한 재질 입니다. 저렴한 타입이에요. 오래 사용을 못할 것 같아요. 

급하게 필요하신것이 아니라면 인터넷에서 스텐이나 황동 재질의 자동 팝업 주문하세요. 

 

짜잔~

사무실 세면대 입니다. 어딘가 허전하죠?

팝업 구멍에 이물질이 잔뜩 쌓이고 자동 팝업 안쪽이 녹이 생겨서 닫은상태에선 손으로 잡아당겨야지 위로 올라오는 바람에 분해해버렸어요. 

분해하고 나니 기존 설치 되어 있던 자동 팝업인 경우 자동 팝업 물마개만 분리가 되는 타입이더군요. 

돌려서 분리하는 물마개나 위로 당겨서 분리하는 물마개가 아닌 경우에는 자동 팝업 전체가 아닌 물마개만 구입해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자 일단 조립을 해볼까요?

먼저 자동팝업을 파이프와 물마개 등 전부 분리해주세요. 

분리하시면 팝업 물마개 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쏙 끼워주세요. 

 

물마개 고정 시켜주는 고무도 분리해주셔야 됩니다. 

물마개를 끼우셨다면~

 

하단 고무패킹을 이런식으로 끼워서 물마개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줍니다. 

그나저나... 세면대 아래는 엄청나게 더럽네요. 

 

패킹을 끼웠다면 파이프와 트랩을 서로 연결해주면 끝!

간단하죠?

트랩인 경우 벽배수형 바닥 배수형 2가지가 있으니 잘 보시고 선택하세요.

트랩 역시 일반 파이프형이 튼튼하고 좋은데 직접 작업하실꺼면 파이프 길이 등 재단도 해야 되고 번거로우니 주름관 타입 트랩을 사용하시면 쉽게 장착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가 다되었다면 물마개가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도 해보고 세면대 밑에서 물이 세는지도 확인하고 마무리!

간단하죠?

어려울것 없어요! 

세면대 팝업 셀프 교체해보세요~

 

이상 히도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