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봉고3 가지고 온지 한달여가 지났는데... 다른 포스팅들이랑 엄청나게 밀리기 시작해서... 이제서야 포스팅하네요.
이번 포스팅은 봉고3 엔진오일교환+에어컨필터 교체 DIY 포스팅 입니다.
봉고3 일명 봉삼이에게 넣어줄 엔진오일은 에스오일 세븐골드 5w30 입니다.
예전 뉴포터에도 꾸준히 넣어줬던 엔진오일이죠.
가성비가 참 괜찮은 제품입니다.
어느순간부터 제 차량들의 엔진오일 들은 공식화가 되어버렸네요.
인피니티 - 모빌1 골드
까칠이 - 에네오스
그밖 MD,모닝,넥파크,포터등 - 세븐골드
아무래도 고성능 엔진에는 쫌 좋은놈을 넣어주고 일방적인 차량들에게는 조금이나마 싼 제품을 찾게 되는데요.
저렴한 제품들을 찾는다 한들... 일반 광유보다는 합성유를 넣어줘야겠죠?
저렴한 합성유를 찾다 뉴포터에 제일 처음 넣어보고 아주 대만족을 했던 세븐골드 합성유
무슨차량이든 아니 광유든 합성유든 엔진오일 교체하고 나면 엔진소리도 좋아지고 뭔가 스무스하게 부들해진것을 느낍니다만...
세븐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하고 점도가 오래 유지된다? 뭐 이정도라 할까요?
5000km가 어느순간부터 공식 엔진오일 교체 시기로 자리잡고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여러 차량을 운영하다보니 5000km 마다 교체하면... 진짜 라면만 먹고 살아야됩니다.
거의 하루에 100키로 이상은 운행을 하다보니.... (그렇다고 영업뛰는건 아닌데... ㅋ 이리저리 왔다리갔다리를 ...)
그래서 점도를 항상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휘발유차량들인 경우 찍어보고 색상도 확인 하지만 경유차량인 경우 금방 교체를 해도 바로 엔진오일 같은경우는 검정색이 되니 색상으로 엔진오일 교체기를 측정하는것 보다 엔진오일 레벨링을 찍어보신 뒤 손으로 살짝 만져보시면 점도가 살아있는지 안살아있는지 확인이 가능하실꺼에요.
MD GDI엔진 빼고는 다른차량들인 경우 오일먹는 차량들도 없고 그냥 점도만 확인한뒤 대충~ 교체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까칠이같은 경우 8000~10000
인피니티인 경우 4000km
기타 12000km 정도에 교환주기가 오더군요.
인피니티가 유독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짧은 이유는 병적인 관리도 있긴 하지만 인피니티인 경우 세컨카로 키온시 가혹주행을 많이 하다보니 오일이 엄청 빨리 상하더라고요.
아무튼 엔진오일만 잘 교환해도 자동차는 오래 탑니더~
그나저나 오일 교체는 10월 중반에 교체하긴 했는데 몇일 전부터 엔진오일 관련 뉴스가 나오더군요.
'국내제품/외국제품 100% 합성유가 없다'
실제로 합성유 함량이 20%에도 못미치는 제품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세븐골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윗 스티커에는 100% 합성유라 써부치고 있긴 한데 실제 20%미만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합성 엔진오일에 순수 합성유가 20%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은, 곧 정제광유(광유와 초고점도지수 기본유) 함유량이 70% 이상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1990년대부터 초고점도지수 기본유가 순수 합성유에 가까운 성능을 내는지 여부에 대해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미국은 초고점도지수 기본유를 합성유라고 부르는 것을 제한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도 이에 대한 기준이 없습니다..
초고점도지수 기본유는 순수 합성유보다 저렴하기에 제조업체들은 순수 합성유의 함량을 20% 미만으로 줄여 팔면서도 ‘100% 합성유’라고 광고하는 것이죠.
지금껏 그렇게 칭찬을 하고 가성비 최고의 엔진오일이다니 뭐니 했는데... 뒤통수 맞은거 같은...
모빌1인 경우 제가 주입하는 모빌1 골드는 ks인증을 받았는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조사결과에 빠져 있더라고요. 뭐 모빌1 골드 포르쉐 오일로도 유명한 오일인데 설마 장난쳤을까 생각드네요.
그렇다고 당장 딴걸로 갈아타기는 그렇고... 지금껏 잘 넣어왔던 오일이니... 뭐 앞으로 나올 제품들은 쫌 더 신경을 쓰겠죠?
아무튼 봉삼이 오일교체를 시작했습니다.
작업장소는 만능손 큰호랑이 형님이 있는 수암애니카!
에어필터부터 탈착 했습니다.
아! 뉴포터는 논터보 경유차였고 봉삼이는 터보차량입니다.
터보차량들 싼마이로 블로우밸브 소리 내고 싶으면 오픈필터만 달아도 그럭저럭 촤하하하 소리를 낼수가 있습니다만... 봉삼이에게 오픈필터를 달고 싶은 욕망이 꿈틀꿈틀 나는데... 에어필터가 돌출되어 있다보니... 아마 오픈필터 4~5개 사놓고 이틀에 한번씩 세척하고 꼿고 해야겠죠.
조만간 상민짱 만나면 트라제에 있는 블배 달라고 협박을 해봐야겠습니다. ㅋㅋㅋ
(트라제 에어라인 순정있으신분 연락주세요. 트라제 블로우밸브 뺴가면 순정화도 시켜줘야되니... ㅜㅜ )
장모님에게 가지고 온 봉삼이...
역시나... 오일은 썩어있는 상태...
ㅋㅋㅋㅋㅋ
저희집 어르신들도 그렇고 그냥 어르신분들은 대충 몇달 뒤 교체 몇키로 뒤 교체 그걸로 끝!
절대 오일 찍어보고 확인 안하죠.
저도 아벨라 타던시절에 그랬죠 ㅋㅋ 오일이라는거 카센터에서 말해주는 키로수나 6개월에 한번씩 교환해주면 되는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냥 경정비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각종 오일 게이지 확인 하는방법은 다들 터득하고 계셔야 자기애매들 관리도 척척 잘하겠죠?
오일 교체하는김에 후방카메라 달 라인도 한번 살펴보고~
후다다닥 교체완료~
큰호랑이 형님이 나중에 안바쁠때 오면 브라운가스 시공도 무상으로 한번 해준다고 하는데... 과연 어떨지 궁금하네요. ㅋ
아 봉고3인 경우 엔진오일이 총 6.5L 들어갑니다.
석션없이 자유낙하로 말이죠.
다행이 예전 MD 오일교환하고 반통정도 남아있던 세븐골드 엔진오일이 남아있어서 오일보충 했습니다만...
오일 정말 많이 쳐묵쳐묵 하네요. 제 차량들중 이만큼 들어가는 차는 처음...
오일 교체 한뒤 다음으로 할 작업은!
에어필터 아니죠~
에어컨 필터 교체 입니다.
세상에 1톤트럭에 에어컨필터가 다있다니...
뉴포터인 경우는 에어컨필터가 없었거든요. 감동입니다.
이제 먼지들 필터링을 할수있게 되었어요.
앞선 포스팅들에도 말했는데 에어컨필터
숯필터니 뭐니 비싼거 사는것보다 그냥 저렴한 제품 여러개 구입해서 자주 교체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전 그냥 계절별로 하나씩 교체해줍니다.
이번에는 헝그리 히도리 답지 않게 제일 저렴한 제품은 아니고 오토라인 이라는 중소기업에서 만든 필터를 구입했습니다. 큰 이유는 없고 그냥 구입처 캐쉬가 쫌 남아있어 캐쉬가 남아있던 오픈마켓에선 이제품이 가장 저렴했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봉삼이 필터 교체하면서 알게된 업체
'오토라인 테크놀로지 라는 에어컨 필터 업체 입니다. '
잠시 말을 빌리자면
cctv
안녕하세요?
오토라인 테크놀리지 에어컨 향균 필터를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성을 다해 만든 제품 이지만 제품의 운송 과정 및 생산 과정에서
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벌크포장이기에 더더욱 무넺가 생길
소지가 있습니다. 넓은 양해 부탁드리며 제품의 개선점이나 문제가 있다면 하기 연락처로 문자나 전화주신다면 빠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토라인 테크놀로지는 국내 전 차종 및 일부 수입산 에어컨 히터 필터를 제조하고 있지만 공장이라는 여건상 소비자에게 제품 홍보가 어려워 오픈 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했지만 초기 단계다 보니 판매에 어려움이 많은 상태입니다. 아래 전화번호 입력 하셔서 필요시 재 구매 부탁드리며, 주위 분께 입소문 좀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에어컨 필터를 판매하는 오픈 마켓 판매자 대부분은 유통업체로 거품이 없는 가격이라 선전하면서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해 소규마 공장에서 저가 제품을 구입,혹은 임가공 판매하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를 기만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자이며 오픈마켓 판매자인 오토라인에서는 유통업자와의 가격 경쟁보다는 정직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간이 걸리겠지만 소비자에게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이 너무 싸면 품질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 자명한 이치도 생각해 보시고 마지막으로 차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및 각종 화학적 오염물 제거를 위해서 저희 프리미엄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한번 해보세요.
미세 먼지 제거를 위해 melt blown소재가 들어 있어 통기성이 순정보다 약하지만 미세먼지,초미세먼지,탈취성이 좋습니다.
점점 대기오염 문제로 인해 폐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가격은 다른 제품보다 비싸지만 당사의 고급형 필터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또한 수입차 향균필터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당장 없으면 시간 걸리더라도 만들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제품 구매 감사드리며 재 구매하시길 기원 합니다.
라는 편지 한장이 들어있었습니다.
진짜진 가짠지 오토라인과 전 아무 상관이 없으니 전혀 모르겠으나 그냥 편지 한장에 아니 복사한 편지긴 하지만 이런 정성하나가 참 마음에 듭니다.
특히 순정보다 통기성이 안좋지만 미세먼지는 확실히 잡아준다는 문구
수입차 에어컨 필터인 경우 없는 제품이더라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만들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문구가 너무 마음에 드네요.
아마 앞으로 타 에어컨필터보다 비싸도 오토라인 테크놀로지에서 필터류들은 구매할꺼 같습니다.
사장님 혹시 보시거든 인피니티 G35쿠페 (SM5,7 동일 아주 미세하게 인피니티용이 틀림 장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그래도 맞는게 좋겠죠?) 용도 제작해주세요.
다시 봉고3 에어컨필터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뭐 크게 어려울꺼 없습니다.
앞 본넷 열어주고 10mm 로 네모박스에 있는 너트만 풀어주시면 끝!
총 3개 있습니다.
밑쪽 사진 보시면 더욱 확실한 위치 확인 가능
새로 넣어줄 필터!
포장은 별로지만 확실한 성능을 기대중인 오토라인 에어컨 필터 입니다.
(블로그 거지 아니랍니다. 내돈주고 구입한거에요~)
위에서 말한 볼트 3개중 하나는 바로 요기에 숨어 있습니다.
워셔액 통이 걸리긴 한데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진짜 국산차들 경정비 편의성은 최고 입니다.
지쿠페인경우 다시방 전부 뜯어내야되거든요.
조립은 분해했던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 쉽죠~
일반 자가용들은 에어컨 필터가 다시방쪽에 달려있다보니 전 장착할때 향수를 살짝 뿌려주는데... 봉삼이는... 야외에 장착되는 타입이라 그냥 장착했습니다. 일반 자가용 에어컨필터 교체하시는분들 필터에 향수 한번 뿌려보세요. 은은하게 오래 향이 간답니다~
에어컨 필터 장착해보고 현재 3주정도 지났는데 확실히 타 필터보다 괜찮은거 같습니다.
매연냄새같은 경우도 타 필터에 비해 실내유입이 적은거 같고 아직까지는 만족중입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차쟁이 > KIA BONGO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고3 구형 센터콘솔 교체 DIY 부품명 88430-4E500GW (0) | 2018.12.06 |
---|---|
봉고3 올도색 DIY 도전! 뿌리는 고무페인트 이지스킨 원액 다크그레이 올도색 (10) | 2018.11.09 |
봉고3 더블캡! 썬팅필름 DIY 도전! 측후방 15% 전면 20% 전면썬팅은 꼭 열성형 필름지로 구입하세요~ (0) | 2018.10.31 |
봉고3 폴딩키 개조 DIY 작업! 폴딩키 고무버튼 교체방법 DIY NEH100 현대,기아전용 순정 호환용 폴딩키 (0) | 2018.10.30 |
히도리 봉고3 업어오다! 울산 자동차 등록 이전방법 취등록세 안내 (0) | 2018.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