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MD 순정형 가니쉬 후방카메라 DIY작업 폰투스CHIC-T 연결방법, 네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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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쟁이/AVANTE MD & K3

아반떼MD 순정형 가니쉬 후방카메라 DIY작업 폰투스CHIC-T 연결방법, 네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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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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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초 아반떼MD 후방 사고 후 수습의 시간입니다.

 

범퍼나 트렁크같은 판금 교환은 미수선 처리로 해서 공업사에서 현금박치기로 수리 후 나머지 후방카메라나 썬팅같은것들은 제가 하기로 했습니다.

조금이나마 좋고 싸게 고치기 위해...

 

 

먼저 아반떼MD 후방카메라 입니다.

 

 

순정형 카메라죠~

넘버볼트쪽에 다는것이 아닌 순정 가니쉬용 후방카메라 입니다.

 

 

구성품입니다.

 

 

각 배선들과

 

 

카메라 입니다.

순정 가니쉬의 브라켓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보통 후방카메라 3~4만원대로 구입가능한데 이녀석은 9만원대이네요.

뭐 순정형같이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니...

 

그래도 브라켓 하나 추가 된것인데 왜이렇게 비싼지 모르겠습니다.

 

 

카레라 뒷편의 검정색 브라켓이 트렁크에 딱 맞게끔 장착을 하게 해주는 브라켓이죠.

 

 

카메라에서 나오는 배선인데 배선에 잘보면 녹색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녹색선을 절단하면 후방모니터에서 주차라인이 없어지고 연결시키면 주차라인이 생깁니다.

 

 

부품들이 도착하고 본격 DIY의 세계로 가기전~ 배여사가 힘내고 오라고 한상 차려주네요.

 

 

밀폐유~

 

 

시원한 국물과 고기의 조합이 아주 맛있답니다.

늘 DIY하고 오면 힘들어 죽는다고 투덜거렸더니~ 한상 푸짐하게 차려줍니다. ㅋㅋ

 

 

인피니티에 DIY연장들 전부 놔뒀는데...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인피니티는 본가에 세워두고와서... 다시 차가지러 갈려니 귀찮고... 그냥 노브랜드 매장에 가서 전기테이프 묶음으로 구입~

 

아이템 착용 완료! 본격 DIY를 해봅시다!

 

 

사실 수리하기전 네비가 매립되어 있는 관계로 후방카메라 배선들을 그냥 트렁크쪽으로만 빼놓으라고 공업사에 요청했었습니다.

 

네비매립을 제가 작업한것이 아니라 아반떼MD 구입할때 딜러가 해줬는데... 배선들이 참... 많아서...

자동차 DIY중 가장 짜증나는것이 전기배선 작업이거든요. 내가 작업한거면 대충 어느선이 무엇인지 아는데 다른사람이 작업한거면... 묶여있는 배선들 하나하나 다 풀고 테스트 해보고 머리 아픕니다.

 

무튼 후방카메라 선들은 살아 있을줄 알고 크게 걱정안했는데... 후방추돌을 하면서 트렁크쪽 짹들이 전부 단선되어 있는 관계로... 결국 후방카메 배선들을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했어야했습니다.

 

우선 매립되어 있는 네비부터 탈착을 해줘야겠죠~

 

아반떼MD 기준 빨간네모에 있는 회색 트림부터 분리해줍니다.

 

 

회색트림 제거만 하면 빼내기 쉬워요~

눈에보이는 볼트류 전부 제거 하면 됩니다.

 

네비에 볼트4개가 달려있고 CD플레이어에 4개가 달려있습니다.

 

 

순정형네비다 보니 CD플레이어나 각종 자동차시스템과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역순으로 조립해야되니깐 미리 사진한장 찍어두고 선들을 전부 빼줍니다.

 

 

그리고 후방카메라 설치 ~

카메라 설치는 아주 쉬워요.

볼트도 필요없고 ~ 트렁크 가니쉬부분 홈에 잘 맞춰 끼워주면 끝!

 

 

아 공업사에서 출고하기전 트렁크 마감제 조립하지말고 제가 나중에 직접 조립한다고해서 분리되어 있었는데~ 트렁크 마감제 전부 분리해줘야 작업하기 편안합니다.

 

배선들은 차주마음대로 잘 정리해서 네비게이션까지 일단 이어줍니다.

 

 

그리고... 후방등과 전기작업을 해야되는데... 사진이 없어요. 늘 DIY할때 사진 많이 남겨야지 생각만 하다.. 늘 사진이 부족하네요.

 

크게 어려운건 없습니다. 트렁크 마감제까지 분리되어 있다면 아반떼MD 트렁크에 붙어 있는 후진등에 + 연결시켜주시고 -접지만 시켜주면 끝!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보통 후방카메라는 이렇게 하면 끝이거든요.

그런데... 작동을 안하는겁니다.

 

진짜 배선들 다시 물리고... 결국 인피니티 가지러 본가에 가서 전압테스트기로 배선 찍어봐도 전부 정상작동...원인을 찾기위해 2시간 가량 무더위속에서 찾아보는데... 결국 카메라는 먹통...

 

 

출출하기도 하고 머리쫌 식히기 위해 편의점에 왔습니다.

 

 

요즘 편의점에서는 요렇게 뽀글이도 가능하더군요.

일반라면보다 더 맛있어요.

 

 

맥주한잔과 함께 열심히 스마트폰으로 아반떼MD 후방카메라 관련 정보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나오는것은 전부 네비게이션 샵들 작업완료한 사진들...

 

제가 원하는 정보가 없더군요.

 

 

점점 머리가 아파오고...

한잔두잔 들어가는 원샷

... 후방카메라는 다음날 작업하기로...

 

 

네비 뜯었는김에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나 해줄려고 했습니다.

 

네비가 폰투스CHIC-T 모델입니다.

 

예전에 아반떼MD구입당시 딜러가 네비매립+썬팅 작업해주고 받았던 신차인데... 네비게이션 박스를 어디에 놔뒀는지 네비시리얼 번호가 없어서 매번 돈주고 업데이트를 했었죠.

네비 뒷편에 시리얼번호가 있겠지 생각만하고...

 

 

그런데... 어찌된것이 시리얼번호가 없습니다.

 

 

사실 요런것들이 시리얼 번호인줄 알았는데...

지니업데이트하기 위해 회원가입 후 시리얼번호를 칠려고 하니 코드숫자가 안맞더군요.

 

 

또한 폰투스 순정메모리가 4GB입니다.

업데이트할려니 최소 5기가이상짜리는 된다고 해서 ... 메모리도 교체~

 

 

어찌어찌 똑같은 기종 사용하는 지인에게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파일을 받고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는데... 네비가 이제 먹통...

진짜 짜증지수가 정말 많이 올라왔었습니다.

 

특히나 다음날 부산에 집알아보러 가야되는데... 초행길인데... 네비가 필요한데...

 

 

생각하다 예전에 사둔 폰거치대를 꺼내었습니다.

 

 

2000원짜리 싸구려인데 ~

 

 

계기판윗쪽에 딱 끼우는 방식이죠~

 

 

요런식으로~ 탈부착도 쉽고 확실하게 고정이 되어서 참 편하더군요.

 

 

폰투스에도 전화해보고 지니맵에도 문의를 전부 해봤는데...

시리얼 번호 없으면 업데이트 유상으로 밖에 못해준다고 하더군요.

 

예전에 투스카니 탈때 네비가 하나 있었는데 중고차 구매로 차주가 바뀌고 등록증같은거 제출하니 시리얼번호 새로 발급해주던데...

요즘은 그런게 안되는건지 현대 MNSOFT가 문제인건지 지니가 문제인건지...

 

시리얼번호구입할려니 5만원....

 

그냥 싸구려 테블릿하나 사는게 낫죠...

 

무튼 볼일 마친뒤 SD카드 싹 밀고 ~ 업데이트 파일이 아닌 최신버젼 파일 전체를 돈주고 구입했습니다.

아반떼MD 지니 2d 네비입니다. 8월 최신버젼이에요.

필요하신분들 1000원만 주시면 메일로 드릴께요.

 

아 그리고 통채로 지도 깔때 트립폴더도 꼭 같이 옮겨야 오디오나 공조기들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Karaoke,SpeedNavi_GiNi,TRIP 3개의 폴더가 들어가야됩니다.

 

 

네비도 고쳤고 다시 후방카메라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도무지 원인을 모르겠어요.

후방등 전압도 다 살아있고 휴즈도 다 살아있고~

혹시나 후방등이 문제인가 생각이들어 브레이크드에 연결해도 네비화면은 먹통...

 

 

그런데 말입니다.

 

 

짜자잔~

 

 

원인을 찾았습니다.

 

 

차쟁이 인생 10년... 티뷰론 시절의 차쟁이로서... 어찌보면 올드맨이라 그런가요?

당연히 후방카메라가 후진등+만 연결하면 끝인줄 알았습니다.

 

마감된 네비 뒷편으로 기존 후방카메라 배선들을 볼때 빨간색 선이 하나 보이길래 주차라인선이나 별 쓸모없는 선이겠구나 생각했는데...

이 선이 문제더군요.

 

아반떼MD는 후진기어에서도 신호가 가야지 네비에서 카메라영상이 뜹니다.

하... 역시 사람은 진화를 해야됩니다. 예전방식이 당연히 정석이라 생각했던...

 

 

그래도 한건 해내고 돈굳었다는 생각에 급 기분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후방카메라 테스트 문제 없을음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제 배선정리 ~

 

 

최대한 배선들은 안보이게~ 마감제들 안쪽을 이용해 정리 해줍니다.

 

 

네비 매립관련 배선들도 ~ 최대한 같은계열끼리 케이블이용해 정리하고 안쪽으로 밀어 넣어줍니다.

 

 

후방카메라 배선들은 트렁크에서 뒷시트~ 그리고 도어몰딩사이들을 이용해 앞쪽까지 이어주고 조수석 글로브박스 뒷편쪽에서 네비까지 연결해주면 깔끔하게 순정스럽게! 해결할수가 있습니다.

 

참 단순한것때문에 하루종일 고생한거 생각하면... ㅎㅎ

 

아! 저 방식이 아반떼MD 전부 똑같은거 아닙니다. 순정형 네비~ 트립을 이용하는 네비들은 저방식이고 일반 네비게이션이면 그냥 후진등에서 +,-만 연결해주면 모니터에서 바로 작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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