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나N - 지크레이싱 0w-40 교체 필링은 굿 가격은...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KONA N

코나N - 지크레이싱 0w-40 교체 필링은 굿 가격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오늘은 코나N 엔진오일 교체 포스팅입니다. 

 

빨간뚜껑의 엔진오일

 

네~ 

SK의 지크레이싱 0w-40 입니다. 

 

제 글을 많이 보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반차량 - 세븐골드

가지고 노는 차량 - 모빌원, 오메가, 모튤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지크레이싱?

 

지크레이싱은 처음 써보는 오일 입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랩엔진오일 사건이 터지고 

오일에 대해서 조금 조사를 해보니 생각보다 지크의 제품이 꽤 괜찮더군요. 

엔불진에서 김보훈 박사님이 분석한 자료 입니다. 

 

김보훈 박사님 코멘트 :

SK ZIC Racing 0W-40 신유분석 결과입니다. 승인된 규격은 없으며 ACEA A3/B4 규격을 만족하는 디젤 및 가솔린용 엔진오일입니다. 6000cc 이상의 Stock-Car 에 적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점도는 0W-40이며, 평균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13.4 cSt, 40도에서 79 cSt로 분석되었습니다. SAE J300 점도 규격의 xW-40 100도 동점도 규격이 12.5~16.3 cSt 이므로 정상입니다.

100도 동점도를 규격 내 낮은 부분으로 잡은 이유는 저온 점도 특성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HTHS (High Temperature High Shear) 즉 고온점도특성이 SAE J300이 2.9 cP 이상이며 ACEA A3/B4 는 3.5 cP 이상인데 충분히 3.5 mPa*s (cP) 가 나올거로 예상됩니다. TBN은 10.9 mgKOH/g 으로 ACEA A3/B4가 10 이상이므로 정상입니다.

Oxidation 즉 산화반응이 5.3 abs 가 나오며 신유이므로 이는 Ester 로 보여집니다. MSDS 확인 결과 65~75% PAO 가 쓰였으며 5~10% Group III, MSDS 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PDS에 명시된 Akylated Naphthalene이 4~6%, 검출에 의해서 나온 Ester 가 3~5% 기유로 구성된 엔진오일로 예측됩니다. PAO가 대부분이며 AN 과 Ester 는 각각 약 3~5% 정도 들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요 첨가제 원소분석 결과(평균값)는 각각 마찰저감제인 몰리브덴(Mo)이 42 ppm, 극압첨가제 및 마모방지제인 붕소(B) 첨가제가 36 ppm 관찰됩니다. 주요 마모첨가제인 ZDDP 의 인(P)은 931 ppm 아연(Zn)은 1172 ppm 검출됩니다. 몰리브덴과 붕소의 양으로 볼때 API SN 급 정도의 성능입니다. 인의 양으로 볼때는 API 규격인 700~900 ppm 보다는 높지만 931 ppm으로 조금 초과되는 양입니다.

Racing 차량의 경우는 마찰저감제, 극압첨가제, 마모방지첨가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Racing 전용으로 보기에는 부족한 양으로 보여집니다. 일반 가혹조건 운행에 맞는 첨가제 양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 기유 부분에서 유체 윤활영역의 유막형성과 산화 및 전단안정성 기능을 보충하여 레이싱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는 생각됩니다.

청정제 성분으로 칼슘(Ca) 2877 ppm이 검출되며 ACEA A3/B4 기준에 적합합니다. 마그네슘은 없으므로 LSPI 저감용 엔진오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포타슘(K), 실리콘(Si), 소듐(Na), 바나듐(V)이 3 ppm, 2 ppm, 4 ppm, 4 ppm으로 각각 미량 확인되었습니다. 전부 무시가능한 양이며 다른 첨가제 투입시 같이 나오는 성분들입니다. 의미없습니다.

정리합니다. SK ZIC Racing 0W-40, 승인은 없으며 ACEA A3/B4 등급의 엔진오일입니다. 기유는 PAO가 대부분이며 Ester 3~5%, AN 3~5%, Group III 가 10% 정도로 구성된 엔진오일입니다.

첨가제를 볼때는 마모방지성능이 약간 강화된 엔진오일이긴하나 Racing 을 할 정도의 양은 아닌것으로 보여지며, 레이싱 사용에 대한 부분은 고급 기유를 활용하여 유막형성과 전단안정성을 강화시켜 보완하려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내용을 해석해보자면

PAO 기반 합성유

레이싱용으로 부족하지만 공도에서 달리기 할때는 꽤 괜찮은 제품!

 

하지만 가격이 1L에 3만원

가격값은 못한다. 

3만원이면 선택지가 무수히 많아지죠. 

 

하지만 PAO 기반 고급제품이기에 

그리고 인증은 못받았지만 못넣는것은 아닙니다. 

기왕이면 최신 카테고리가 괜찮다는 뜻이죠. 

 

순정유로 바꾼지 2000키로

지크레이싱이 궁금해서 바로 빼줍니다. 

 

잔유제거하고~

 

넣어볼까요~

1통~

2통~

3통~

4통~ 5통~

코나N에 자유낙하로 오일빼면 5.3리터 정도 들어갑니다. 

에어로 잔유를 완벽하게 빼내면 5.5리터까지 들어갈듯 합니다. 

 

그러니 여유있게 6통들고 샵으로 고고!

 

오일 테스겸 달리기 해볼겸 공기압 맞추고~

차량상태 한번 확인 해봅니다. 

 

어찌보면 무거울수 있는 0w-40

지크레이싱 0w-40은 고성능 차량 및 스포츠카에서 사용되며, 고속 도로 주행 및 극한 주행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윤활성능을 제공하는 오일 입니다. 

특히 스톡카에서도 추천하는 오일이죠. 

확실히 묵직해지면서 고속주행이나 달리기 모드일때 차량의 리스폰스가 좋아진것 같습니다. 

유온역시 조금 더 잡아주는것 같고요. 


하지만 3만원이라면...

당근에서 저렴하게 2만원대라면 괜찮지만... 3만원대는... 쫌... 

 

느낌은 아주 좋습니다. 

오일이 얼마나 버텨줄지... 일단 한번 타보고 다음 오일교체기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