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피니티 g35 쿠페 라지에이터 워터호스 니스모 라지에이터 캡 텐션 베어링 NSK 겉벨트 교환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infiniti G35C

인피니티 g35 쿠페 라지에이터 워터호스 니스모 라지에이터 캡 텐션 베어링 NSK 겉벨트 교환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일썩차 이베이 부품 구입하기 G35 비드바* 코리아 배송 사고 물건파손 인피니티 g35쿠페 라지에이터 워터 삼코 호스 벨트류 해외직구 배송 주문 비드바이 파손 비드바* 코리아 보상은? 배송 사..

 

새 라지에이터 해외직구 배송사고가 나고 겉벨트도 몇천원 아낄려고 해외발주 시켰다가... 배송이 참 오래 걸렸습니다.

주문 후 한달이 지나서야 모든 부품들이 한국에 도착 그리고 지쿠프 여름나기 준비 프로젝트를 시작할수 있었습니다.

 

어떤 자동차 부품이 와도 포타르기니가 있는 사람의 행복이죠 ㅎㅎ 걱정 없습니다 포터로 삼산에 위치한 준모터스에 인스톨할 부품들 던져놓고 지쿱을 가지러 다시 가지러 갔습니다. 포타에 차도 적재가 가능하면 더욱 금상첨화일꺼 같네요.

 

 

오랜만에 준에 도착을 했더니 앞마당에 이런 현수막도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튜닝 전문인력 양성 국비 교육생 모집

 

역시 사장님 대단한거 같습니다 ! 각종 타이틀에... 존경스럽기 까지 합니다. 묵묵히 한우물로 선생님까지 하시고요.

 

사실 저도 몇달전 버스 전광판에 광고하는것을 보고 신청할려고 삼산에 국비지원센터에 방문한적이 있습니다만... 사업장 가지고 있는 사람은 불가능 하다 하더라고요.... 무튼 그 학원이 준모터스나 진장도에 위치한 아톰모터스일꺼라곤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

 

교육생들이 10대부터 많게는 50대까지 참 열정적이신분이 많이들 계셨습니다.

인피니티 G35쿱 여름 나기 프로젝트도 사장님이 간단간단한것들은 교육생들 연습겸 그냥 맡겨버렸는데 다들 참 차를 잘만지고 멋졌던거 같습니다.

 

 

다시 본글로 돌아와 !

 

라지에이터는 전글에 소개를 했고 겉벨트를 최대한 저렴하게 교환하기위한 첫번째 단계 텐션베어링에 대해 설명을 할까 합니다.

 

얼마전부터 VP엔진에서 딸딸딸 소리가 나길래 라지에이터 교환하는김에 겉벨트까지 교환하기로 했었습니다.

 

원래는 앗세이 부품으로 통짜바리로 교환할려고 했었으나... 이야... 역시 일썩차 라는 칭호답게 부품가가 어마무시합니다.

장력도 크게 문제 없고 그냥 탈까? 생각도 했지만 ... 제 손은 해외물품을 찾기 시작했고 각종 인피니티 겉벨트 교환법 검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찾아낸 정보! 텐션 앗세이가 아니라 텐션 베어링만 교환하고 겉벨트 교체해도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하는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도 교환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몇년전만 해도 오래된차들 베어링교체 식으로 교환을 많이들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리공들이 기피하는 작업이고 베어링 압착기도 없는 곳들이 많이 있어서 그냥 앗세이로 바꾸는게 대중화 되었다고 합니다. 일썩차 인피니티 뿐만 아니라 체인식 벨트류 교환하실려는 분들도 베어링만 교체해줘도 큰 문제가 없을꺼라 판단이 됩니다.)

열심히 검색을 하다보니 인피니티 동호회에서는 윗지방쪽에 겉벨트만 교환해주는 협력업체가 있다고 하던데... 제가 방문하기에는 멀기도 멀고... 또한 저에게는 못하는게 없는 만능 샵 준모터스가 있거든요. ㅎㅎ 안되는것도 사장님들과 숨은 고수들이 많이 있는 준모터스에서는 어떻게든 작업이 됩니다.

 

이제 부품을 구하기 위해서 또 서치를 시작해봅니다. 순정 베어링이 NSK제품이라는것 까지 발견

국산제품과 가격차이가 제법 나긴 납니다만 그래도 일썩차니 일본제품을 장착하는게 더 좋을꺼라 생각하고 NSK로 결정을 했습니다.

 

문제는 베어링 갯수와 규격입니다. G37정보는 어마무시하게 있는데 G35 특히 G35쿠페에 대한 정보는 제로입니다.

지쿱 타시는분들 녹색창에서 대충 6명정도 알게되고 이웃추가까지 했지만 ... 텐션에 대한 정보글이 없습니다.

(지쿱때문에 각종 지쿱사람들을 많이 알게 된거 같습니다. 연예인부터 의사선생님 야구코치님 등등 )

 

머 별수 있습니까. 손해보더라도 35용 37용 베어링들 전부 구매했습니다.

 

제가 정확한 정보를 드리죠 !

 

인피니티 G35쿠페 텐션베어링 겉벨트 교환에서 필요한 베어링은

 

6301DD 3개가 필요합니다.

 

동호회에서 누가 6203도 1개 들어간다는 뻘글이 있던데... 안해봤으면... 헷갈리게 그런글 적지마세요....

 

 

다음은 지쿱타는 의사선생님 포스팅 보고 해외직구 하면서 같이 구매한 라지에이터 캡입니다.

니스모 버젼이죠. 1.3바까지 견딘다고 합니다. 뭐 보통 공도에서 아무리 밟아도 순정캡이 터지거나 할일은 크게 없지만 라이제이터 호스교환해주면 괜히 기분마력 상승이라 할까요? 뭔가 니스모라 적혀져있으면 빨라지는것 같습니다.

 

 

겉벨트 세트도 도착했습니다.

닛산에 전화하니 해외직구 배송비까지 전부 포함하더라고도 2만원정도 비싸서 직구로 구매했습니다.

라지에이터 재구매하는 바람에 약간의 텀이 있어서 해외직구 주문 했는데... 겉벨트 이놈이 너무 늦게 오는바람에...

한달이 지나서야 작업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쿱 겉벨트 품명이 궁금하신분들은 사진 확대 !

 

그런데 벨트에 자세히보면 미쯔비시라고 적혀져있습니다. 닛산이랑 미쯔비시랑 협력관계인가요?

 

 

몇주전 달달한 냄새를 풍기며 히도리를 긴장케 했던 엔진룸입니다. 냉각수가 약간 흐른 흔적이 보이시죠?

엔진은 열에 참 민감합니다. 냉각수 계통 수리는 바로바로 해주세요 ~

지쿱이 거의 주말용이라 2주에 한번 시동걸까말까한 차인데... 한번 시동걸면 밧데리 충전한다는 핑계로 Y대로 몇번 풀악셀 쳤더니... 호스 어딘가가 균열이 생겼나 봅니다. 라지에이터 호스들은 고무재질로 오래쓰면 경화가 되어 딱딱해지면서 갈라지는 소무품이니 크게 걱정은 하지마세요 ~

 

사장님이 나사 위치를 알려준뒤 실습생들이  라지에이터 해체부터 시작합니다.

혹시 일썩차여서 잘 모르는것 있을까봐 알려드릴려고 옆에 딱 붙어서 보고 있는데 걱정없이 분해하나는 기똥차게 잘 하십니다.

 

 

순식간에 에어필터 라인도 분해완료 했습니다.

ITG 순정형 필터는 반영구적이나 한번씩 전용 기름칠을 해야됩니다. 뜯은김에 확인하니 아직까지 유분기가 있는것이 세척안해도 될꺼 같군요.

 

진짜 최근 튜닝중 가장 마음에드는 제품중 하나입니다. 오픈필터로 바꿀겨고 했는데 코쟁이들 글중에 35쿱 셋팅이 VP의 최고 단계라고 독립배기는 약간이나마 상승의 효과가 있는데 오픈필터는 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차라리 순정필터가 더 괜찮다는 글을 보곤 그냥 ITG순정형 튜닝 필터로 교체했었죠. 저래보여도 가격이 꽤 나갑니다. ㅜㅜ

 

비싼만큼 리스폰스가 확실히 틀려지더라고요. 오픈필터의 쉬이익 소리가 싫으신분들도 저런타입의 필터로 교체 추천드립니다.

 

 

일썩차 답게 라지에이터 하나 탈착하는데도 여유공간이 헬급입니다.

밑으로 빼내면 그나마 쉽게 탈착이 되긴 됩니다만... 히도리 지쿠프 하부 엔진커버는...

7번국도의 대장 타이틀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쏘으고 다녔더니 걸레쪼가리가 되어서 단단히 고정시킬려고 피스가 100개정도 박혀져 있는 엔진커버라... 위로 빼낼려고 햇는데... 참 난감합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위로 탈착 완료 했습니다.

콘덴샤쪽에 끼여있는 낙엽들 보이나요? 저부분까지 전부 세척하고나니 참 뿌듯합니다.

 

 

새롭게 인스톨할 라지에이터와 라지에이터 워터호스입니다.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군요.

기분마력 200마력 상승입니다.

 

제 지쿱은 썸머스타터도 탈착이 되어있기에 냉각하나는 기똥차게 여름을 보낼수 있을꺼 같습니다

NA의 장점이라면 장점이라 할수있는 풀악셀 항속이 가능할꺼 같군요. 후훗.

 

 

실습생들이 열심히 한다고 탈착하자 마자 새 라지에이터에 기존 워터호스를 열심히 끼우고 있습니다.

 

새 워터호스 있다고 말한뒤 다시 분해... 늦게 말하는 바람에 이중일을 시키게 되었네요 ㅜ

 

 

호스만 찢어져있는줄 알았는데 기존 라지에이터도 상태가 꽝이였습니다.

아무리 내구성이 좋은 일썩차라 하더라도 세월의 힘에는 장사가 없나 봅니다.

 

 

라지에이터 가 조립까지 완성 후 대망의 텐션 겉벨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지쿱은 체인타입이라 타이밍작업은 할필요 없습니다. 그냥 쥐소리만 잡기 위해 겉벨트와 텐션만 교환하기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라지에이터 뜯은김에 작업할려고 부품은 사갔다만 준에서 지쿱 인스톨 하는 사람은 나밖에 없고 정보가 없어서 불가능 하면 그냥 나중에 작업할려고 했지만 준은 가능 한곳입니다.

 

 

텐션 탈착 사진입니다. 중간에 있는 부분이 베어링이죠. 저부분만 교체 하면 앗세이값 버는겁니다.

 

 

텐션에 베어링만 교환한다고 말하니 실습생분들이 열심히 작업을 합니다.

순정 베어링에 적힌 번호와 숫자가 틀리다고 아리송 하는데 만약 안맞으면 다시 사온다고 일단 작업해라고 했습니다.

 

 

무식하게 생긴 저 기계로 베어링까지 분해 완료 입니다.

 

기계이름이 마당쇠 입니다. 잘쑤시고 힘이 강해서 그런가요? 흐흐흐

무튼 없는게 없는 준모터스 입니다.

 

 

분리 후 기존 텐션에 달려있던 제품은 녹색 제가 구입해간 베어링은 갈색입니다.

둘다 NSK제품인데 옆쪽 품명은 똑같은데 앞쪽 숫자가 살짝 틀립니다.

저도 긴가민가 했는데 사장님이나 준형님들이 상관없다고 하시네요. 아마 연식때문에 새 베어링 이름이 수정되었나 봅니다.

 

지쿱에는 텐션이 2개가 있습니다.

텐션 1개에는 베어링 1개가 들어가고 다른 쪽 텐션에는 2개가 들어갑니다. 베어리은 3개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고수형님들의 조언으로 조립또한 실습생들이 해봅니다. 지쿱이 마루타가 되어가고 잇어요 ㅎ

 

여러 선생님들이 베어링은 조립할때는 압력을 잘 조절해야된다 아니면 터진다 등 연륜에서 나오는 차쟁이들의 조언들입니다.

 

 

텐션 조립 후 겉벨트도 신품으로 작업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에어컨벨트 텐션을 반대로 꼿는 바람에 시동 킴과 동시에 에어컨 벨트가 끊어졌습니다.

흰연기와 함께 사망... 실습생들은 엄청나게 당황을 했죠....

 

별수 있나요? 물은 쏟아졌고... 울산에서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 새내기 튜너들인데... 떽떽 거릴수도 없고. 그냥 기존 사용하던 벨트 다시 걸어줍니다.

 

실습생들 원인을 못찾아 허둥지둥 하는데 우리 준사장님 슬쩍 보고 1초만에 원인 발견 후 후다닥 조립 하십니다.

역시 대장님 대단하십니다.

 

무튼 텐션교체덕분에 딸딸딸 소리도 잡히고 만족입니다.

 

다시 작업 하는김에 엔진 하부 커버 결국 분해 후 깔끔하게 세척과 동시에 제가 대충 박아놓은 피스들을 하나하나 빼고 다시 말끔히 작업했습니다.

 

또한 니스모 캡과 새로운 워터호스까지 인스톨 완료입니다.

 

이제 뭔가 쫌 차다운 포스가 나네요.

 

 

순정호스가 아닌 사제 튜닝용 강화 실리콘 워터호스 입니다.

가격대비 최고의 튜닝입니다. 엔진룸 열었을때 좋기도 하고 압력또한 훨씬 많이 견뎌줍니다.

 

일부로 교환할필요는 없고 순정호스가 터졌을때는 순정제품이 아닌 사제제품으로 교환하는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배송부터 시작해서 참 탈도 많고 고생했던 텐션 겉벨트 작업과 라지에이터 교환기 였습니다.

 

에어컨 벨트가 실패하긴 했지만 차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참 만족스러운 작업이였습니다.

텐션 부품값만 해도 3~40만원대인데 반에반값도 안되는 가격에 작업이 되었으니 만족스러워야죠 ~

 

인피니티 동호회에 보니 겉벨트 텐션 작업때문에 경상권에 윗지방으로 많이들 올라가시던데 울산에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멀리 가지 마십시오 !

 

또한 라지에이터도 닛산순정대비 아주 저렴하게 작업했습니다 특히 지쿱같은경우는 미국 코쟁이들이 많이 타는 차이기에 이베이에서 살짝만 검색해도 에프터마켓들이 널려 있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신분들 저같이 세컨카 개념이신분들은 서둘러 수리하지말고 해외배송을 선택하세요 ~ 또한 워터호스도 아주 훌륭했습니다.

 

지쿱타시는분들 녹색창 이웃추가 해주세요 ~ 서로 정보를 공유쫌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