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뉴모닝 자동차 배터리 밧데리 교체방법 DIY 로케트 40L 사이즈
본문 바로가기

차쟁이/chevrolet THE NEW SPARK & KIA morning

올뉴모닝 자동차 배터리 밧데리 교체방법 DIY 로케트 40L 사이즈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2018/02/06 - [차쟁이/NO. FUN car.ETC ] - 올뉴모닝 자동차 밧데리 배터리 교체 DIY 모닝 배터리 사이즈는 40L

저번주에 올뉴모닝 자동차 밧데리 교체건 때문에 주문을 했었는데 배송중 문제가 생겼는지 다 터져 도착을 했습니다.

 

40짜리 배터리 최저가 검색을 하니 위메*에서 한 판매자가 딜을 하고 있길래 구매했는데 ... 배터리에 물이 줄줄 나오고 황산냄새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판매자는 이정도는 미세하기 때문에 그냥 써도 되는데 고객님 같이 까다로운 사람들은 그냥 다른곳에서 구입하는것이 좋을꺼 같다. 교환은 하나하나 검수를 못하길래 그냥 취소를 해달라. 무료배송으로 딜을 하는것이기에 배송료만 해도 너무 크다. 구입하지 말라는 식으로 말을 합니다.

 

장사하는 사람이 참 웃기게 장사하는것 같아 저도 똑같은곳에서 구입하기 싫었는데 *메프에서 환불할려고 하니 본인계좌 아니면 또 환불이 안된다고 합니다. (무통장입금기준) 포인트 때문에 배여사 아이디로 구매했더니... 또 이런일이... 안된다기 보다 예전에도 이런일때문에 몇일간의 상담원과 싸움끝에 환불을 받긴 받았는데 또 싸울려니 골치도 아프고... 그냥 같은 판매자에게 주문을 다시 넣었습니다.

 

저번에 구입했던 제품은 델코밧데리 2차주문은 몇천원 더 비싼 로케트밧데리로 주문했습니다.

 

 

위*프 에서 딜하고 있는 밧데리 판매자입니다. 싼게 많이 팔고 남겨먹는 시스템인거 같은데 많이팔고 바쁘다는 핑계로 장사하는 뽐새가 ... 영 장사치가 아닌거 같군요.

잘못된 제품을 교환해달라고 하는데 무슨 배터리에서 물이 약간 세는것은 문제가 없는것이고 까탈스러운 손님이라니... 이해가 안됩니다.

 

가격도 몇천원 차이니 그냥 다른곳에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전 어쩔수 없이 재구매 했지만요.

 

 

몇일 후 도착한 새로운 밧데리 모습입니다.

 

 

박스 외관상은 아무 문제 없이 깨끗합니다.

 

 

황산 배터리 용액도 흘러내는곳이 없고요.

내 돈주고 구입하는 물건인데 당연히 깨끗한 제품을 받고 싶은것이 손님 입장이 아닐까요?

 

 

로케트배터리 밧데리 생산년도 표기법이 몇년전부터 수정되어 나옵니다. 더욱 알아보기 쉬워졌습니다.

새로 구매한 배터리에는 05-02-2018C라고 적혀져있습니다.

 

즉 이 배터리는 2018년2월5일 생산이라는 뜻입니다. 배터리는 새상품이 맞는거 같습니다.

 

 

올뉴모닝인 경우 배터리 사이즈는 40L입니다.

로케트 밧데리 기준 GB 40AL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배터리 교환작업을 할려고하니... 고양이가 부비부비 하고 가네요. ㅎㅎ 한판때문에 엄청 추운 날씨엿는데 양이도 추웠나 봅니다.

 

 

4년정도 사용한 올뉴모닝 순정 배터리 입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단자쪽에서 배터리용액이 흘러 하얀가루가 생긴것이 보입니다.

배터리는 수명이 2~3년이라고 하는데 FM은 없고 시동걸때 쫌 이상한 느낌이 들면 근처 샵에 가서 전압 체크 후 교체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교체 방법중 첫번째는 +단자부터 분리 해줍니다.

렌치로 볼트 풀고 위로 빼면 쉽게 탈착이 됩니다.

 

+단자 탈착 후 -도 동일하게 탈착해주시면 됩니다.

 

 

제 예전 포스팅 보시면 일썩차 인피니티 배터리는 역시 일썩차 답게 본넷안쪽 마감재들을 전부 탈착해야하기에 엄청나게 힘듭니다.

그리고 포토같은 경우는 더블캡타입이라 보니 뒷자리 발판간섭때문에 발판을 분리하고 오래된차라 나사 풀기가 정말 힘이 들었습니다.

 

그후 두번다시 인피니티나 포터는 배터리 DIY안하기로 결심을 했고 케이세븐이나 아반떼MD같은경우는 아주 쉽게 탈착과 교환을 했었습니다.

 

국산차는 역시 경정비는 굿 이라고 생각을 하고 모닝도 아주 쉽게 생각을 했었는데... 사진을 보시면 배터리 탈착을 하기 위해 배터리 하단에 고정쇠 볼트를 풀어야됩니다.

 

티복스를 돌려야되는데 틈이 없습니다. 티복스 돌릴 공간이 전혀 없죠.

 

간섭의 이유는?

 

바로 라이트 때문입니다.

 

모닝 라이트 분리 방법은 빨간네모박스 안 라이트 배선을 분리하시고 아래쪽 볼트 1개 윗쪽 볼트 1개 총 2개만 빼면 라이트는 쉽게 빠집니다.

 

 

올뉴모닝 라이트 탈착 모습입니다.

 

 

라이트 빼기는 아주 쉽군요. 범퍼분리 없이

 

 

라이트 탈착을 하니 배터리교체하는데 아주 쉽게 교체가 됩니다.

 

올뉴모닝인 경우 순정 배터리 사이즈는 40L이나 배터리 고정쇠 부분을 개조하면 60L 배터리까지 장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교체 하는 김에 큰 사이즈를 넣을려고 했으나 순정부품 기준 부품값들이 4~5만 가량 합니다.

 

모닝에는 돈을 쓰는것이 아니라 배웠기에 그냥 전 순정으로 교체 했습니다.

 

 

첫배터리교체거나 순정제품인 경우 네모박스 안 부분이 +단자를 꽉 잡고 있기에 탈착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니퍼같은걸로 잘라주시면 더욱 쉽게 교환할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완료 모습입니다.

 

 

엔진룸은 더러운데 배터리만 아주 깨끗하군요.

 

 

배터리 게이지도 정상입니다.

시동도 1발시동이 걸리고 각종 전기류들 과부화시켜도 전압도 정상이네요.

 

 

모닝 교체하는 동안 지쿠프는 에어필터 오일 작업후 말리고 있었는데 추운날씨에임에도 불구 하고 건조가 잘 되었습니다. ㅎㅎ

 

교체하는 방법 참 쉽죠잉 ~

엔진룸이 작다보니 라이트 분리가 귀찮을뿐이지 ~ 여성분들도 충분히 자가 교체가 가능한 작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