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추천 - 자기계발서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책

책 추천 - 자기계발서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오늘 소개 할 책은 리드리드출판에서 출간한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자기계발서 입니다. 

 

지은이는 우즈홍으로 베이징대학 심리학과를 나온 심리학자 입니다.

저명한 심리 칼럼니스트이자 베테랑 심리상담가, 심리학 분야의 밀리언셀러 작가이기도 하죠.

 

요즘은 마음의 병을 지니고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는 시대의 흐름이며 날로 사회가 따듯한 정은 사라지고 매 말라가는 현상 아닐까 생각합니다.

책의 제목처럼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나를 바꾸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과 세월이 길어서 그런지 어떤 다짐을 하고 실행에 옮겨 보지만 며칠을 가지 못하는게 사실이죠.

 

의지력 부족일까? 아님, 절실하지 못하여 그럴까?

 

저자는 성장에서 진실한 자아와 거짓 자아를 구분해 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사실 어렵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도전과 실패를 겪으면서 마음적으로 고통을 받으며 이 때 자신을 깊이 이해를 하지 못하면 왜 이런 일이 나에게만 닥치는 것일까? 하고 원망 또는 이 사회를 욕하게 되는게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도 해당이 될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지 못하게 되면 주변의 상황에 휘둘려 자기 자신을 잃어 버릴 수 가 있습니다.

 

스스로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진정한 나의 고민이 무엇인지 심리문제를 다루고 자신의 생명력을 뿜어낼 줄 아는 사람이야 말로 자신의 행복 또는 다른 사람을 치유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진정한 자아를 숨기고 거짓된 모습으로 생활하다 보니 매사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흥미가 떨어지는 것이죠.

그리하여 심각한 무기력으로 빠져들어 갈 수도 있는데...

 

이런 무기력을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해봅니다. 

 

자신의 에너지를 자유스럽게 표현을 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해줍니다.

 

심리적 건강의 척도는 꾸며 지기도 하고 숨겨지지 않고 자아를 외부로 표현할 수 있느냐 달려 있다고 강조하며 생명력을 자유 의지로 표현이 된다면 열정이 생기고 에너지가 많이 나온다 그리고 의욕도 높아지게 됩니다.

자유의지대로 삶을 선택하지 못하면 마음이 성장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진정한 자아가 가진 에너지를 분출하고 주변과 나누지 못한다면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그저 어른아이에 머물 뿐이죠.


자신도 원인을 모르는 불안, 긴장, 우울, 공허감 등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마음이 생기면 심리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힘든데 부정적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수록 불안의 강도는 점점 더 강해집니다. 

전 항상 안좋은일이 있으면 긍정적이게 생각을 하는편입니다. 

별일 아니다. 나는 해낼수 있다! 

마인드컨트롤이 정말 중요한데! 이 책에서도 벗어나는 방법을 엿볼수가 있었습니다. 

 

현재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변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를 인정하고 변할려고 노력을 해야 된다는것은 누구나가 압니다. 하지만 그 방법을 몰라서 못할뿐이죠. 


그대로 있으며 제자리를 맴돌며 안절부절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저하는 데에는 까닭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상태가 불안하고 하는 일에 결과가 좋지 않을까? 하는 사람들입니다.

특히 지나치게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높으며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들은 자기 욕구가 실현되는 것만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 책을 통해 저를 돌아보게 됩니다...)

 

높은 성과를 내고 인정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그 기쁨을 만끽하면서 은연중에 두려움에 휩싸이는 감정을 가지곤 합니다.
이는 기쁨보다 더 큰 불행이 덮쳐 자신을 죽일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기 때문이죠.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이것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이에 대처할 방법을 생각해야 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현할 가치가 없는 욕구나, 실현하기 어렵고 실현 불가능한 욕구를 통해 소멸시키는 연습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을 돌보는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이 정한 길을 걸으면 이해와 동반, 지지를 얻는 것이죠.

 

원래 사람은 고쳐쓰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성격은 태어나면서 쭉 이어가는 것이기에...

그런데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서는 변화가 필요할 때 현재 상태를 인정하고 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책속에서 해답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