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린이 주목~ 물적분할?인적분할?액면분할?이 뭔가요?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주린이 일기장

주린이 주목~ 물적분할?인적분할?액면분할?이 뭔가요?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주린이가 알기 쉬운 몇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얼마전 물적분할 한 LG에너지솔루션!

 

왜 물적분할이 욕을 먹을까요?

가장 쉽게 이해를 하자면 기존 LG화학에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할을 하면서 화학에 있던 밧데리가 LG에너지솔루션으로 넘어간거죠. 

그럼 자연스럽게 LG화학에는 밧데리 사업이 없어지니 주가가 떨어지는거겠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주식에 분할은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왼쪽그림이 물적분할 입니다. 

물적분할을 할 경우 모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에겐 큰 이득이 없죠. 

모회사의 주가는 떨어지기 마련이고. 

 

쉽게 보자면 LG화학이나 카카오같은 주식들이 있죠. 

 

이렇게 물적분할을 할 경우 모회사에서 자회사로 상장하기에 개미들에겐 악재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그림인 인적분할!

인적분할인 경우 만약 모회사에서 자회사를 상장을 하더라도 기존 모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에겐 신주권이 발행이 됩니다. 

비율에 따라 틀리겠지만 어느정도 자회사의 주식을 가질수가 있는거죠. 

 

예로 미국 제야기업 중 하나인 머크는 바이오시밀러라는 자회사를 상장했었습니다. 

당연히 인적분할로 상장을 하였는데 모회사 주식10개당 1주를 지급을 하였고 10주미만인 주주들에겐 현금으로 보상을 했습니다.  IBM도 마찬가지로 보상을 했었죠. 

 

해외에서는 물적분할 자체가 법의 규제가 크기에 쉽게쉽게 못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문어발식 상장을 하는 카카오를 예를 들어볼까요? 

(카카오서버를 사용하는 홈페이지인데... 까는글 썼다고 저품질 주는거 아니겠죠...ㅋㅋㅋ)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조치가 없기에 카카오가 카카오게임,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등 여러가지로 욕나올만큼 물적분할을 합니다. 

하지만 카카오와 같은 구글을 살펴보자면 알파벳A,C만 있고 물적분할 따위는 없습니다. 

그러니 회사의 값어치가 커지는만큼 주가는 점점 오를수밖에 없죠. 

 

아 구글은 액면분할을 곧 한다고 하는데 액면분할은 100만원이었던 주식을 20만으로 1/5으로 하는겁니다. 

이렇게 되면 비싸서 못샀던 주식을 많은 사람들이 투자할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것이므로 어찌보면 호재일수도 있죠. 

작년 카카오가 액면분할을 해서 큰성공을 하였으나... 문어발식 물적분할로 지금은 망...

 

우리나라 물적분할이 말도 안되는것은 무슨 모회사인 LG화학보다 엔솔 시총이 더 높은게 정말 아이러니 한 일이죠. 

기존 개미들이나 주주들은 피땀흘려서 매입한 주식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모회사인 LG화학은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엔솔이 시총 100조가 되었으니 돈방석 파리피플 하며 행복한거죠. 

 

얼마전 카카오페이 대표가 주가가 오르자마자 스톡옵션으로 받은 주식을 매각해 많은 비판이 있었던것 처럼 물적분할은 개미주주들에겐 악재입니다. 

 

그래서 서학개미로 떠나는 이유가 아닐까요?

 

엔솔의 나비효과일까요?

LG에너지솔루션의 청약으로 현대엔지니어링 청약도 대어로 기다리는 사람이 많이 있었는데 청약 철회가 되었습니다. 

이유는 회사 가치를 적절히 평가받기 어려운 측면 등 제반 요건을 고려해 철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하지만 엔솔에 너무 많은 자금의 투입으로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실패를 예상하고 철회를 한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이번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그리고 카카오의 사태로 주린이들도 물적분할을 공부하기 시작을 하였고 현대엔지니어링은 정회장님이 보유한 지분이 카카오페이와 비슷하게 되지 않을까? 라는 우려가 있어 청약 경쟁률도 아주 낮았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앞으로의 미래!

메타관련주를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 

이름도 메타로 바꾼만큼 메타버스에 적극적인데요. 

 

현재 어닝쇼크로 열심히 추락중이지만 3월 긴축 후 사람들도 적응이 되기시작하면 

"우리는 답을 찾을것이다. 늘 그랬듯이"

 

다시 올라갈것이라 생각하고 바겐세일이라 생각하며 열심히 사 모아야겠습니다. 

물론 메타가 아닌 메타버스 관련주들로 말이죠. 

 

동학개미는... 그냥 서학공부하러 떠나는게 답...

 

이상 물적분할,인적분할에 대해 주린이 수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