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매 걱정 없는 따듯한 이웃 울산 삼호동 치매안심마을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TIP

치매 걱정 없는 따듯한 이웃 울산 삼호동 치매안심마을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지난달 울산 남구의 치매안심 기자단으로 위촉이 된 히도리 입니다. 

치매안심기자단은 치매안심센터의 행사 안내,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앞으로 종종 치매관련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그중 첫번째로 적어볼 이야기는 울산 남구에서 제 1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이 된 삼호동 치매안심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영위하며 원하는 사회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도록 이웃과 지역사회가 함께 돌봄을 통한 치매친화적인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삼호동에 위치한 와와공원에는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와와공원 내 정자 2곳에 ‘기억키움놀이터’를 조성하여 주민들이 치매예방법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처의 와와경로당에는 치매예방을 위해 강사초빙으로 뇌크레이션같은 프로그램도 운영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는 6월에는 와와공원 바로 옆에 위치한 와와커뮤니티하우스가 준공이 된다고 합니다. 

와와커뮤니티하우스는 도서관과 주민건강관리실, 치매안심하우스,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갖춘 복합센터로 삼호동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삼호공영주차장,스타트업 창업지원 복합센터등 다양한 시설들이 조성되고 있는 삼호동입니다. 

 

 

준공이 완료되면 와와커뮤니티 하우스에 방문을 하여 쫌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치매안심마을에 위치한 치매안심가게들 입니다. 

 

치매안심가게는?

고객 및 이웃주민 누구나 치매관련 정보지를 제공받을수 있으며 길 잃은 치매환자나 위급상황에 처한 어르신들을 도와주고 비상연락쳬계망이 구축되어 있는 시설 입니다. 

 

삼호동 치매안심가게
세종책서점문구 - 눌재로22
카페아지트 - 눌재로22번길 12
와와식당 - 와와로66
남성헤어전문 - 정광로18
삼호매일유통 - 정광로16
정자추어탕 - 정광로 14
동네밥집 - 어은로 14번길 23
해정왕뽈데기낌 - 어은로34
삼호동커피숍 - 삼호로23번길 10-24
궁거랑커피숍 - 남산로26번길7

이 있습니다. 

 

치매안심가게에는 치매안심가게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더불어 '우리동네 혈압지킴이' 표지판도 찾아볼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동네 혈압지킴이는?

울산시가 지역의 특화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발굴, 보급하기 위해 공모한 2020년 울산시 건강증진 사업에 선정된 삼호 노인건강친화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삼호동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를 위해 조성된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동네 혈압지킴이가게로 지정된 5곳에 혈압바구니를 비치하여 이웃주민, 고객 누구나 가게 운영시간에 방문하면 혈압을 측정할 수 있고, 건강수첩을 제공받아 정기적으로 혈압측정 결과를 기록하여 건강상태를 쉽게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동네 가게에 비치가 되어 있어 병원까지 굳이 찾아 갈 필요없이 쉽게 접근성을 높여 주민들의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것만 같군요. 

 

삼호동 치매안심마을이 선정되기까지 마을의 다짐이 있었습니다. 

- 우리는 치매에 대한 편견이 없습니다. 
- 우리는 치매어르신을 보면 적극 나서서 돕습니다. 
- 우리는 치매예방을 위해 기억력이 좋아지도록 노력합니다. 
- 우리는 치매를 극복할 수 있도록 희망의 메세지를 전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치매친화적 사회안정망이 구축이 된 삼호동 치매안심마을이 되었는데 삼호동 지역 주민분들의 참여가 없었다면 치매친화적 공동체 마을로 거듭나지 못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치매안심가게에는 치매관련 정보지를 제공받을수 있는데 치매에 대해 궁금한점이나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방문하셔서 정보지를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치매안심마을의 주민들의 역활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학생들은 치매관련 올바른 정보를 주변에 알려주거나 가게주인분들은 치매환자분이나 어르신들이 방문을 해도 물건을 잘 찾을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거나 돈계산이 헷갈리지 않도록 설명해드리기 등 사소한것부터 작은배려로 시작할수 있는 치매안심마을 입니다. 

 

치매안심마을,치매안심가게등이 있지만 길을 잃은 어르신을 발견 한뒤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다고요?

 

먼저 불안해 하는 어르신을 안심시켜주세요. 

그리고 배회가능 인식표가 옷에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112나 근처 치매안심가게로 모셔다 드리면 됩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가족이 현재 사는 곳에서 계속 잘 살아갈수 있도록 마을을 치매친화적으로 만드는 따뜻한 배려입니다. 

 

삼호동뿐만 아니라 울산 남구의 모든 구역이 치매안심마을이 되어 치매환자 가족분들이 안심을 하며 일상생활을 할수가 있고 돌봄문화가 확산이 되어 치매 걱정 없는 지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히도리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