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신청 방법
본문 바로가기

the post-review/TIP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신청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몇달전부터 계속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편지가 날라옵니다.

거의 모든 공과금들은 자동이체가 되어있고 세금 또한 사업자는 기장맡겨서 해결,자동차세야 연납, 재산세는 어머니가 처리하고,기껏해봐야 주민세가 날라오는 편지 말고는 거의 우편물이 오지 않습니다. 요즘은 보험 납부 확인서도 메일로 날라오는 시대이니 말이죠.

무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날라온 우편이라 해봤자 4대보험 가입할때 그리고 매년 건강검진받으라는 우편물 말고 날라온적이 없었습니다. 또 우편물이 날라와도 그대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하기에... 열어볼일이 없죠.

그런데 말입니다. 지난 주말 친구놈이 집에 놀러온다는말에 대문앞에서 담배한대 피고 있는데... 그날따라 우편함에 손이 가더군요.

심심함에 우편물을 한번 열어보니...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라는 서류였습니다.

얼마전에도 한번 날라온적이 있고 그냥 돈내라는 우편물인줄 알고 바로 버렸는데... 돈을 환급해가라는 우편물이였군요....

환급금은 무려 29910원!!! 개인사업자로 4대보험료 납부하다 중간에 직장인 4대보험으로 전환한적이 있는데 그때 추가적으로 납부한 금액이 이제서야 환급되는가 봅니다. 무려 8개월전인데 말이죠.

돈을 낼때는 문자도 오고 안내전화도 오더니... 환급은 달랑 우편물만 날라오는가봅니다.

아무튼 돈을 환급해준다고 하니 신청을 해봐야겠죠?

환급관련 우편물은 잘 확인하세요.

환급금 발생일로 부터 3년이 경과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지급이 안됩니다.

우편물에 보면 환급금 신청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가입자 이름과 환급금액은 프린터 되어 있고 계좌번호만 적으면 끝!

동봉되어 있던 편지봉투에 신청서를 작성한뒤 우표 붙일 필요 없이 아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허나... 어릴때는 그렇게 많이 보이던 빨간우체통이 요즘은 보기가 정말 힘드네요.

그래서 건강보험료 환급받는 다른 방법이 없나 알아봤습니다.

첫번째는 위와같이 우편물을 보내는것이고

두번째는 스마트한 시대인만큼 건강보험 어플을 깔아서 환급금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전화로 신청가능합니다.

앱을 깔 경우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되는데... 공인인증서 한번 옮길려면... 특히 공공기관 홈페이지는 엑티브가 어마무시하게 깔리는거 아시죠?

안할려고 하다가... 요즘 포스팅 할거리도 없고 해서 엑티브 깔아서 공인인증서를 모바일로 이동

기존 스마트폰에 깔려져 있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게 하면 될것인지... 꼭 이렇게 귀찮게 합니다.

언제쯤 엑티브가 없는 인터넷을 할수 있을런지...

어플에서 보험료 과오납금 환급신청란에 계좌번호 적어주시면 환급신청을 끝!

어플로 환급신청하는 방법도 쉽습니다만 어르신들은 공인인증서를 PC에서 다시 모바일로 옮겨야되고 번거롭습니다.

제일 편한건 우편물도 어플도 아닌 전화신청입니다. 전화로 그냥 계좌번호 불러주면 끝!

국민건강보험 전화번호는 1577-1000

사실 저도 전화로 신청했습니다. 요즘 하도 사기꾼들이 많으니... 일단 상담원에게 진짜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할려고요.

기관에서 우편물이 도착했어도 사기일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세요. 예전 교통관련 과태료가 한번 날아왔는데 차량번호는 어떻게 알았는지 진짜 제 차량번호로 날라와 경찰서에서 직접 낼려고 찾아갔더니... 우편물피싱으로 날라온 가짜 과태료 종이였었거든요.

환급신청하고 2일 후 바로 환급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총금액이 29910 입니다.

이중 170원은 이자라고 합니다.

장기요양환급금액 2170

건강보험환급금액 27740

이렇게 2건으로 입금이 됩니다.

 

왠만하면 건강보험료 과오납은 없을터이지만 혹시 이런 우편물이 날라오면 바로바로 신청해서 환급받으세요.

그리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환급신청 전화가 제일 편리합니다.

 

반응형